학술행사         세미나         자료집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미디어 패권시대, 지상파 콘텐츠의 가치와 경쟁력 모색> 특별세미나 성료

조회수 : 729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지상파 콘텐츠의 가치와 경쟁력 모색>을 주제로 다음과 같이 특별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본격화되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미디어 이용자들의 행태를 크게 바꾸었고 이에 따라 미디어 사업자들의 경쟁 지형도 빠른 속도로 변화 중입니다.

  그간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시장에서 선도자 역할을 수행해 온 지상파 방송의 활력은 크게 떨어졌고, 시계(視界) 또한 불투명합니다. 지상파 방송의 핵심 재원 확보 수단이었던 광고형 수익모델은 국내 광고 시장이 레드오션화 됨에 따라 크게 힘을 잃었고, 규제에서 자유로운 각종 대안적 광고 수단이 폭발적으로 등장하며 이러한 흐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반면, 글로벌 OTT가 가성비 높은 K콘텐츠에 대한 공격적인 제작 투자를 이어가며 국내 콘텐츠 제작비 단가는 급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연스레 지상파 방송의 제작에 참여해왔던 핵심 제작 요소들은 더 큰 경제적 보상과 세계적 배급망을 갖춘 글로벌 OTT에서의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미련 없이 떠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수익 고비용의 위태로운 지경에 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상파 방송은 과거 미디어 독과점 시대에 형성된 광고, 내용, 인허가, 편성, 공적 책무 등에 관한 수많은 규제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동일한 시장에서 경쟁하는 사업자에게는 해당 규제가 아예 없거나 헐겁게 적용되고 있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핵심 비즈니스 모델의 붕괴, 제작비용의 증가, 핵심 제작요소의 이탈, 강력한 규제라는 다중고 속에서 그 지속가능성 조차 의심받고 있는 것이 지상파 방송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과연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지상파 콘텐츠의 효용과 가치는 소멸된 것일까요? 본 세미나는 디지털 미디어 패권 시대에서 지상파 콘텐츠의 가치를 고찰하고, 미디어 공공성의 소멸 위기에서 향후 지상파 방송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과 정책 대안을 심도있게 모색하고자 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 2023년 8월 29일(화) 14:30~17:00

- 장소 :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주최 : 한국방송학회

- 후원 : 한국방송협회


□ 세부 일정 

□ 세부 일정 

시 간

내 용

14:30-14:35

[장내정리 및 안내]

-봉미선(35대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14:35-14:40

[개회사]

-강명현(35대 한국방송학회 회장,한림대학교 교수)

[좌장]

주정민 교수(전남대학교)

14:40-15:10

[발제1] 디지털 미디어 패권 시대의 지상파 콘텐츠의 가치

홍원식 교수(동덕여자대학교)

15:10-15:40

[발제2]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 환경 분석 및 정책 과제

노창희 소장(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15:40-15:50

[휴식]

15:50-16:50

[종합 토론]

박석철 박사(SBS)

박성순 교수(배재대학교)

이시훈 교수(계명대학교)

이종관 수석전문위원(법무법인 세종)

임정수 교수(서울여자대학교)

16:50-17:00

[폐회]

 ※ 세미나의 발제 자료는 세미나 익일부터 학회 홈페이지>학술행사>기타학술행사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 유튜브 중계링크:https://www.youtube.com/live/aZOdBd0sSaE?si=x-DWrspBb-LUs3se​


□ 문의

- 한국방송학회 봉미선 총무이사 (misun51@g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6, kabs@kabs.or.kr)


2023년 8월 30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첨부파일
230829방송학회세미나_발제집.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