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세미나         자료집

한국방송학회〈OTT 사업자의 비즈니스 전략 변화가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특별세미나 성료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OTT 사업자의 비즈니스 전략 변화가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다음과 같이 특별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 다 음 -


□ 기획 의도 

  최근 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방식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OTT 기업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OTT 기업들은 단순히 영상 콘텐츠 제공을 뛰어넘어 게임, 웹툰 서비스 제공 등 사업 영역 다각화 및 확장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가입료나 구독료 이외에 광고 수익 창출방안을 새롭게 모색하고 있습니다.

  OTT 기업들이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을 모색하는 이유는 그동안 급성장하는 가입자 수에 주로 의존해온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한계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중 OTT 사업자의 광고 요금제는 광고 영역의 확장과 더불어 자체 플랫폼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OTT 사업자를 방송 관련 국내 법/제도/정책의 대상으로 볼 수 있는지의 문제와 OTT 광고 수익을 국내 미디어 콘텐츠 산업 발전과 어떻게 연계시킬 것인가의 문제 등 새로운 쟁점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에서는 OTT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 변화의 원인과 그 파급효과를 기술적, 경제적, 정책적 관점에서 논의하는 특별세미나를 마련하였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급변하는 미디어 콘텐츠 산업 환경 변화 속에서 학계와 업계, 그리고 정책기관의 상호 협력 방안과 OTT 사업자들의 전략 변화가 국내 미디어 산업 발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심도있게 논의하고자 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3년 9월 22일(금) 14:20~18:00

- 장소: 한국방송회관 3층 회견장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

- 주최: 한국방송학회

- 후원: 방송문화진흥회


□ 세부 일정 

 

시 간

내 용

14:20-14:25

[장내 정리 및 안내]
- 장병희 교수(제35대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성균관대학교)

14:25-14:30

[인사말]
- 강명현 교수(제35대 한국방송학회장, 한림대학교)

제 1세션

[사회] - 김영찬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14:30-15:00

[발제] K-드라마 시장의 확장을 위한 OTT에 필요한 역할

- 원순우 대표 (굿데이터코퍼레이션)

15:00-15:30

[토론]

- 김용희 전문위원 (오픈루트)

- 이동규 교수 (동덕여자대학교)
- 정수영 전문연구위원 (MBC)

- 최세정 교수 (고려대학교)

제 2세션

[사회] - 김신동 교수 (한림대학교)

15:40-16:10

[발제] Global OTT(SVOD, AVOD) 이용 차이와 K-Content Global 확산의 마케팅적 의미와 가치

- 김기주 이사(한국리서치) 

16:10-16:40

[토론] 

- 김예란 교수 (광운대학교)

- 노동환 부장 (콘텐츠웨이브)
- 이승조 교수 (중앙대학교)

- 이진균 교수 (홍익대학교)

제 3세션

[사회] -홍경수 교수 (아주대학교)

16:50-17:20

[발제] 정책적 관점에서의 OTT 비즈니스 전략 변화가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
- 홍문기 교수 (한세대학교)

17:20-17:50

[토론]
- 김정현 교수 (고려대학교)​

- 성욱제 본부장 (KISDI)
- 이희복 교수 (상지대학교)
- 조성동 초빙교수 (인하대학교)

17:50-18:00

[폐회]

※ 세미나의 발제 자료는 세미나 익일부터 학회 홈페이지>학술행사>기타학술행사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6, kabs@kabs.or.kr) 


2023년 9월 23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첨부파일
230922방송학회세미나_발제집.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