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 최영묵(성공회대) | 이메일 | elcondor@skhu.ac.kr |
---|---|---|---|
공영방송의 제도, 공공가치, 콘텐츠, 서비스, 경영, 공공재원 및 미디어 공공정책 등 |
회장 | 김경환(상지대) | 이메일 | kimkw-10@hanmail.net |
---|---|---|---|
2002년 발족 목표 디지털방송과 관련된 주요 쟁점과 정책 현안에 대해 학문적 관심을 진작시키고, 다양한 관점의 연구 결과물을 통해 방송정책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 학술대회 평균 4.2편의 논문 발표 격월 세미나, 매월 정기모임 개최 격월 세미나 자료를 모아 모노그래프 형태의 책자 발간 예정 |
회장 | 이상원(경희대학교) | 이메일 | swlee2668@khu.ac.kr |
---|
회장 | 차현주(성균관대) | 이메일 | top1@skku.edu |
---|
회장 | 안종배(한세대) | 이메일 | daniel@cleancontents.org |
---|---|---|---|
모바일미디어 연구회 연구 영역 - 디지털화에 의한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DMB, 텔레매틱스, HSDPA, DVB-H, Media Flo, WIBRO 등 모바일멀티미디어방송이 급격히 부각되고 있는 바 이에 관한 국내외 동향과 정책, 콘텐츠, 수용자, 수익모델 및 전문인력양성 방안 등을 연구 모바일 연구회 활동 계획 1.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모바일미디어 연구회 논문발표 세션 (춘계 및 정기학술대회) 2. 연 2회 모바일미디어 연구세미나 개최 3. 모바일미디어 전문연구기관 Study Tour 4. 국제 모바일 컨퍼런스(방송학회 추최, SKT 후원) 협력 |
회장 | 이성민(방통대) | 이메일 | sky153@gmail.com |
---|---|---|---|
1996년 발족 간사: 이도훈설립 목적: 서구 문화 이론과의 접목을 통해 주로 우리나라 방송문화의 생산, 소비 과정, 텍스트에 대한 비평 그리고 이론 정립 1996년『문화연구 이론』정재철, 1999년 『텔레비전 문화연구』황인성 : 분과공동 저술 <문화연구캠프>의 주도적 구성 향후 공동 저술 작업의 지속과 연구 발표회/심포지움의 개최, 문화연구캠프의 지속적 운영, 연구회 회원의 내실화 계획 |
회장 | 김지연(중앙대) | 이메일 | pmgjykim@hanmail.net |
---|---|---|---|
2008년 11월 15일 발족 설립 목적과 필요성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연구회의 설립 목적은 영상문화시대 이용자의 비판적, 능동적, 창의적 미디어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영상미디어교육 연구 및 활동을 전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회 활동의 필요성은 다양한 계층의 이용자들이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영상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어떠한 미디어 능력이 필요한지를 학술적으로 연구하고 실천적인 현실 대응방안들을 도출하는 데 있다. 활동계획 - 방송학회 학술대회 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연구회의 지속적 연구결과 발표 - 세계 영상미디어 교육 현황과 영상미디어교사양성 제도화 방안 연구 -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영상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프로그램, 교재개발 프로젝트 실시 - 미디어센터 활용과 지역 영상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 회원들 간의 친목 도모와 정기 세미나 진행 - 세미나 진행 과정에서 대학원생 참여와 발표 지원 |
회장 | 진보래(중부대) | 이메일 | bjin23@gmail.com |
---|---|---|---|
2013년 발족 미디어 심리학은 좁게는 미디어 이용 및 효과 그리고 더넓게는 미디어와 인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 및 이해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둠 주요 연구영역 -미디어 이용 및 효과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인간과 미디어의 상호작용 연구 -인간의 인지 및 감성 체계를 중심으로 한 정보처리 과정 연구 -인간 심리의 생물학적 및 뇌공학적 접근법 활용 연구 -미디어와 콘텐츠 개발에 적용되는 심리적 원리 연구 |
회장 | 이완수(동서대) | 이메일 | wansoo1960@gmail.com |
---|---|---|---|
2008년 1월 발족 설립 배경 및 목적 - 미디어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이에 따른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방송은 이제 약육강식의 경쟁상황이 전개되어 생존의 기로에 놓여 있는 실정에서 방송경영과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 - 방송경영과 관련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방송사 경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함. - 방송 마케팅과 관련한 연구를 통해 국내 방송사 및 방송 프로덕션의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모색함. 활동 내용 - 매년 방송학회 정기 학술대회에서 세션을 구성하여, 현안 이슈에 관한 연구 주제를 중심으로 발표 및 토론회를 개최함. - BCM 부산콘텐츠마켓(매년 5월)과 KCTA(매년 6월), 부산국제영화제(매년 10월) 등 국내외 관련 사업들과 유기적인 협조와 교류 및 참여를 통해 현장에 적용 가능한 이론을 연구하여 제시함. - 연구회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매 2년 마다 방송경영, 비지니스와 마케팅을 주제로 한 교재 또는 연구서를 출판함. |
회장 | 하봉준(영산대) | 이메일 | hbjun@ysu.ac.kr |
---|---|---|---|
1996년 발족 목표 방송매체의 혁명적 변화에 대응하면서 광고학 분야의 이론화, 과학화, 전문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학계와 업계의 산학협력을 통해 광고 산업을 발전시키고자 설립되었다. 향후 공동 저술활동을 통한 서적의 발간과 현실참여를 위한 세미나와 심포지움의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
회장 | 신정아(한신대) | 이메일 | jasin72@hanmail.net |
---|---|---|---|
1996년 발족 방송과 수용자 연구회 총서 시리즈로, 1999년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2003년 『디지털 수용자』 2007년 『디지털 마니아와 포비아』 2010년 『뉴스 수용자의 진화』 2012년 『소셜 미디어 연구』 출간 연구영역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수용자 개념, 태도와 변화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의 수용자연구를 지향합니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수용자와 관련된 담론, 수용자 특성 및 뉴미디어 이용과경험을 둘러싼 실증연구 등 광범위한 연구와 토론, 공동 저술을 기획, 실천하고 있습니다. |
회장 | 최은경(한신대) | 이메일 | eunkyoung1994@daum.net |
---|---|---|---|
1990년대 후반 발족 2000년 이후 디지털, 방송통신 융합등에 대응하기 위한 방송정책, 법규제 연구에 초점 2002년 『디지털방송론』공동저서 발간 향후 방송통신 융합과 법제에 관한 공동연구서 및 연구 토론회 계획중 |
회장 | 변상규(호서대) | 이메일 | skbyun@hoseo.edu |
---|---|---|---|
설립 목적과 필요성 - 무릇 모든 학문은 독립적인 학문으로 존립하기 위해서는 관련 학문분야의 산업적 토대가 뒷받침되어야 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방송학회에는 방송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연구회가 부재한 상황이기에 이러한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연구회 설립이 필요함 - 본 연구회에서는 국내 방송산업의 발전을 위한 현안과 쟁점들을 제도적, 정책적 차원에서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고 연구할 예정임 연구분야 - 방송산업 분석 연구: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방송산업의 현황 및 실태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함. 따라서 본 연구회에서는 방송산업과 관련된 제반 이슈들을 계량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기초적인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자 함 - 정책 연구: 산업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차원의 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임. 따라서 본 연구회에서는 산업과 연관된 정책방안을 도출하는데 역점을 두고자 함 활동계획 - 정기학술대회 논문 발표: 정기학술대회의 연구회 세션을 통해 정기적으로 학술 논문을 발표함 - 저술 작업: 산업과 정책 관련 주요 주제를 발굴하여 관심있는 회원들을 중심으로 관련 저술 작업을 수행함 - 연구회 세미나: 연구회가 주관하여 최소 1회 이상 세미나를 개최함- 연구용역 수행: 방송산업과 정책 관련 연구용역을 수행하고자 함 |
회장 | 이종혁(경희대) | 이메일 | jonghhhh@khu.ac.kr |
---|---|---|---|
2013년 발족 저널리즘은 언론과 미디어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데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며 본령을 이루는 분야 중 하나이다. 방송저널리즘 연구회는 저널리즘 영역의 방송을 이론적, 경험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이 분야 연구의 폭과 수준을 확장, 심화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하여 설립한 연구 모임이다. 연구회는 저널리즘 관점에서 방송과 방송조직, 방송인, 방송 프로그램의 기능과 역할, 수용 등에 대한 다각적 연구와 논의를 이론적, 분석적으로 축적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회는 방송 공정성 문제 등 기본적인 논제 뿐 아니라 뉴스 제작 등 방송저널리즘의 실행적 차원의 문제, 지역방송, 국제방송, 외국방송, 그리고 속속 등장하는 새로운 전자 미디어의 저널리즘적 기능과 사회적 역할에 이르기까지 급격히 변화해 가는 현상과 이론의 공명을 추구한다. 아울러 한국 사회의 방송과 저널리즘을 둘러싼 논쟁적인 이슈와 참신한 연구 주제를 적극 발굴하고 그에 대해 적실성 있는 분석과 심도 있는 논의, 명징한 해석을 내놓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회장 | 남수(전남과학대) | 이메일 | soonahm7@gmail.com |
---|---|---|---|
최근 방송의 새로운 변화 속에서 방송영상 제작의 새로운 “교육 과정”, “교수방법”등의 개발과 대안 모색을 위한 연구 방송 제작 현장과 연계하여 제작의 이론적 연구를 활성화 |
회장 | 유세문(한국영상대) | 이메일 | semoony@naver.com |
---|---|---|---|
2006년 발족 다양하게 벌어지고 있는 컨텐츠 정책과 시행하고 있는 방송사와 영상현업들이 본래의 목적에 어느 정도 정방향적 성과를 거두는지에 대한 논란에 대한 이론적 대안을 제시 정책방향에 대한 학계, 산업, 정부등과의 논의를 통해 객관적, 타당성, 합리적 합의를 도출하는데 학계가 연구를 통해 선도적 입장을 견지 |
회장 | 전희락(동아방송예술대) | 이메일 | jeonheerak@gmail.com |
---|---|---|---|
2012년 9월 21일 발족 설립목적 및 필요성 엔터테인먼트 연구회의 설립 목적은 한류를 주도하는 엔터테인먼트(연예오락기획) 산업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해 관련 요소 및 산업구조에 대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및 활동을 전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회 활동의 필요성은 연예기획사의 사업차원에서 시작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국가브랜드를 제고하는 한류시대에 엔터테이너 -가수, 탤런트, 배우-와 연예기획사와 미디어 간의 왜곡된 산업구조를 혁신하여 국내 대중문화산업의 발전을 토대를 굳건히 함과 동시에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한 국제문화마케팅 발전 등을 위해 학술적으로 연구하고 실천적인 현실 대응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연구영역 및 활동계획 -방송학회 학술대회 시 엔터테인먼트 연구결과 발표-엔터테인먼트 산업 요소-연예인, 연예기획사, 미디어-에 대한 연구 및 이들 요소들 간의 바람직한 관계설정을 통한 지속가능한 연예.오락.기획 산업의 발전 방안 연구 -한류 현황과 국제문화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연구 -엔터테인먼트 산업구조의 국가 간 비교 연구를 통한 바람직한 방안 모색-엔터테이너 협회, 연예기획사 및 협회 등과의 산학 연계 -회원들 간의 친목 도모와 정기 세미나 진행 -세미나 진행 과정에서 대학원생 참여와 발표 지원 |
회장 | 이주봉(성공회대) | 군산대 | lagerhalle@hanmail.net |
---|---|---|---|
목표 우리의 문화적인 삶에서 영상 이미지의 확산과 더불어 사회경제적인 역할 또한 커지고 있다. 다양한 영상 이미지들의 일상적인 편재성,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영상(콘텐츠)산업의 급속한 성장, 그리고 영상이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은 보다 확대되고 있다. 이에 영상은 다양한 학문적 관심을 촉발하는 바, 영상분과는 이를 핵심 연구영역으로 한다. |
회장 | 장병희(성균관대) | 이메일 | mediaboy@skku.edu |
---|---|---|---|
설립 배경 및 목적 - 4차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AR, VR, MR, 홀로그램, 머신러닝, 인공지능 등 다양한 테크놀로지들이 콘텐츠 분야에도 적용되면서 융복합미디어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음. - 융복합미디어의 등장과 확산은 기존 콘텐츠 산업의 장르적 경계를 허물고 있으며, 콘텐츠 시장의 지리적 범위 역시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음. - 융복합미디어 산업의 확대에 따라 콘텐츠 기업들이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테크놀로지 전략의 변화방향에 대한 연구, (잠재)이용자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산업진흥 및 부작용 대응을 위한 정책적 방향성에 대한 논의, 콘텐츠 제작/경영/활용 관련 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본 연구회는 융복합미디어와 관련된 테크놀로지, 이용자, 정책, 교육 등과 관련된 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관련 학계와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공급하고자 함. - 융복합미디어에 집중하여 연구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회와 뚜렷이 차별화됨. 연구영역 - 융복합미디어 테크놀로지 연구 - 융복합미디어 이용자 연구 - 융복합미디어 정책 연구 - 융복합미디어 교육방안 연구 활동계획 - 매년 봄철과 가을철 한국방송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연구회 세션을 구성하여 학술적 연구결과물을 발표 및 토론 - 매년 핵심연구주제 관련 연구회 주도 세미나 개최- 핵심연구주제를 중심으로 기획하여 연구회 연구자들의 연구성과를 정리한 저서출판 |
회장 | 남인용(부경대) | 이메일 | inynan@naver.com |
---|---|---|---|
2006년 발족 1. 뉴 미디어의 발달로 한 개인이 하나의 방송국, 하나의 신문사 역할을 하는 디지털 미디 어 시대의 핵심적인 미디어인 인터넷 매체에 대한 심도 깊은 철학적, 이론적, 정책적인 연구 및 논의 2. 커뮤니케이션 파라다임의 변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용어인 Prosumer로 대변되는 디지털 시대 인터넷 수용자와 인터넷 거버넌스, 전자 민주주의 등 국제 사회의 인터넷 관련 주요 Agenda에 대한 심도 깊은 성찰과 연구, 논의를 통한 국제사회 커뮤니케이션 분야에도 주도적인 역할 수행 3. 제네바, 튀니지에서 개최 되었던 세계 정보 정상회의(WSIS)와 UNESCO 등 국제 지적 공동체에서 논의되어지는 Global Communication Agenda와 지식 사회에 대한 심도 깊은 성찰을 통하여 인터넷 미디어와 미래 지식사회에 대한 연구 및 논의를 활성화하고, 나아가인터넷 매체와 미래 지식 사회와의 관계를 interdisciplinary approach를 통하여 보다 종합적이고 폭넓게 고찰하여 향후 인터넷과 미래 사회의 발전을 위한 국내외 가이드라인을 미래지향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인터넷 관련 국내외 정책 수립에 기여코자 함. 인터넷 연구회 활동 계획 1. 한국 방송학회 학술대회 인터넷 연구회 논문 발표 쎄션(춘계 및 정기 학술 대회) 2. 년 2회 인터넷 미디어 연구 세미나 개최 3. 중장기 계획에 다라 축적된 연구 세미나 내용으로 인터넷 관련 미디어 정책 연구 보고서 발간 및 on-line을 통한 관련 정부 기관 및 학계, NGO 등에 정책 자료 및 정보 제공을 통한 인터넷 관련 정책 가이드라인 제시(양질의 학술 자료는 영역 작업을 통하여 국제사회191개국에 관련 정책 자료로도 제공-방송학회 위상 제고-국제화에 기여) 4. 유네스코 국제회의 등을 통한 국제 학술 행사와 연계해서 지속 추진 |
회장 | 정용복(제주대) | 이메일 | cyk1997@hanmail.net |
---|---|---|---|
1997년 발족 연구 활동 중앙 집중적인 방송구조에서 지역방송의 역할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동시에 실현가능한 지역방송의 개선 방안 모색, 최근에는 지역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의 시대를 맞아 지역방송의 내부개혁과 지역성 구현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 학자와 현업인들이 참여하는 연구를 진행 관심 분야 지역방송의 저널리즘기능, 내부개혁과 발전방안, 지역성 구현방안 등 |
회장 | 황성연(닐슨미디어코리아) | 이메일 | beskywalker@gmail.com |
---|---|---|---|
목표 방송현상 중 편성과 제작에 관한 제반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 분과 연구발표회 정기적으로 관련 주제에 관한 발표회를 개최함. 세미나 시의성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기획, 세미나를 개최함. 연구성과물 발간 발표회나 세미나의 연구결과물을 편집, 발간하고 필요한 주제에 관련하여 기획 저술사업을 병행함 |
회장 | 김국진(미디어미래연구소) | 이메일 | kkj0123@mfi.re.kr |
---|
회장 | 유경한(전북대) | 이메일 | kuy114@jbnu.ac.kr |
---|---|---|---|
설립의 필요성 및 목적 (1) 기존 연구회와의 학문적 주제 및 목적의 중복 여부 자연과 기후 환경은 우리의 일상 소통에서 빠지지 않는 주제입니다. 우리의 삶에 깊이 관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에서는 환경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이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현재 우리 학계에서 소외되어 있는 학문영역입니다. 전통적인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가 백년 가까운 역사를 가지는 반면 환경커뮤니케이션은 20여년에 불과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달리 북미와 유럽 등 외국의 경우 이 분야는 짧은 역사에 비해 매우 활발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경우 이미 NYU, Rutgers, UT 등 40여개의 주요 대학에서 우리 전공 분야에서 Environmental communication을 개설하고 있으며 환경 단체나 기관과 공동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는 더욱 적극적인데 이미 100여개 크고 작은 대학에서 학부 뿐 아니라 석사 학위와 같은 고등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과의 공동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도 종종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국내에서는 아직 이 분야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뿐 아니라 학문적 연구를 독립적으로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다.당연히 이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관련 연구회가 학회내에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언론학회내에 과학보건환경위험 커뮤니케이션 연구회가 개설되어 있으나 아직 연구회 조직과 활동이 명확하지 않을 뿐 아니라 환경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학회는 아닙니다. 따라서 연구회의 중복에 대한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이 분야의 중요성과 관심에 비해 현재 우리 학계의 이 분야에 대한 교육과 연구의 기반이 미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연구회의 개설은 이 분야 뿐 아니라 방송학회의 전문성과 위상을 제고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2) 개설의 필요성과 중요성 전통적으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은 인간과 사회의 복지 (Wellbeing)와 정의 (Justice)의 실현에 관심을 두고 미디어가 개인과 집단 그리고 더 나아가 국가와 사회 일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주체들과 이들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고양시키는 데 기여를 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사회 중심의 연구 패러다임에서 자연환경은 언제나 배제되어 왔거나 고려대상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오히려 자연은 미디어에서 통제와 극복 또는 인간-사회에 의해 보호되어야 하는 ‘대상’으로 묘사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자연환경에 대한 배제 또는 불균등한 담론의 위계화는 환경과 자연에 대한 지속적인 파괴와 그로 인한 인간-사회의 위기와 재난을 가속화시키는 데 지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최근의 지구온난화나 지구기후변화는 인간-사회가 환경과 자연과의 관계를 급진적으로 재구성하고 이전부터 그러하듯이 인간과 사회의 복지와 정의를 다른 차원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시기임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디어커뮤니이션학은 인간-사회와 자연환경의 관계에 대한 지배적인 담론과 비판적 대안 담론과 미디어를 통한 개인/ 공중/ 사회/ 국가의 참여와 개입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논의를 이 연구회를 통해 조직하고자 합니다. (3) 외국의 학계 활동 90년대부터 미국와 유럽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계에서는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대학과 학회를 중심으로 관련 교육/ 연구/ 출판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1993년 영국 레스터 대학의 앤더스 한센 교수등의 “The Mass Media and Environmental Issues”를 시작으로 최근 노스캐롤라이나 채퍼힐의 로버트 콕스 교수의 “Environmental communication and the public sphere”에 이르기까지 여러권의 교재가 출판되었습니다. |
회장 | 박조원(한양대) | 이메일 | parkjowon@hanyang.ac.kr |
---|---|---|---|
설립 목적과 필요성 - 유튜브와 넷플릭스, 통신사들의 다양한 OTT 서비스, 팟캐스트 미디어 등의 발전으로 인해 해당 미디어에 관한 이용자 연구와 관련 산업 연구, 기술적 연구가 요구 - 특히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기존 미디어와 차별화된 서비스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연구가 필요 연구분야(영역) - 스트리밍미디어 이용에 대한 이용자 연구 - 스트리밍미디어와 AI 기술에 대한 메커니즘 연구 - 스트리밍미디어 산업에 대한 산업분석 연구 활동계획 - 매년 방송학회 정기학술대회 세션 구성 - 분기별 연구회 세미나 및 포럼 개최 - 연구회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AI와 스트리밍 관련 교재 혹은 연구서 발간(2년 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