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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한중 FTA와 국내 방송시장 : 위기와 기회, 그리고 대응전략>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발제자 선정 결과 안내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 한미/한중 FTA와 국내 방송시장 : 위기와 기회, 그리고 대응전략 >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발제자 선정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 한미/한중 FTA와 국내 방송시장 : 위기와 기회, 그리고 대응전략 >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발제자 선정

 

□ 특별세미나 제목 : 한미/한중 FTA와 국내 방송시장 : 위기와 기회, 그리고 대응전략

 

□ 기획의도

올해 315()이면 한미FTA 협상에 따라 국내 방송시장이 전면 개방된다. 200661차 협상 시작 이후 지속되어왔던 우려점을 대비하여 우리나라 방송시장이 안정성을 갖추어 왔는지, 동시에 경쟁력을 갖추어 왔는지 확인이 필요한 시기이다. 또한 한국과 미국의 상호 경쟁력을 비교하여 기회와 위기에 대한 적절한 파악을 통해 발효 이후의 FTA 대응전략을 본격화할 필요가 있다. 발효 이후에는 미국 미디어의 진출로 시청률 및 광고비 경쟁이 불가피한데, 이 상황에서 우리나라 방송사업자들은 어떠한 준비를 해왔고, 앞으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 논의할 시점이다.

동시에 올해 225()에는 한중FTA 협상 가서명이 완료되었다. 이미 중국 대자본에 대한 국내 방송시장 진출은 본격화되었고, 이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태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방송사업자들은 중국 대비 어떠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위기 요인은 무엇인지, FTA에 따른 가장 큰 우려점은 무엇인지 본격적인 논의와 대응 전략이 필요하겠다. 중국은 자국문화 보호 및 정체성 훼손 등을 이유로 제한적인 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반대로 국내 제작시장에 대한 진출 속도는 가속화하고 있다. 공동 제작과 양국 공동 배급을 기본으로 하는 양자간 가서명 역시 완료된 상태이다. 따라서 중국의 방송시장 현황 및 경쟁력 검토, 향후 국내 제작사 및 제작인력의 유출 가능성 등의 우려 부분 체크, 그리고 대응 전략이 본격화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세미나에서는 한미FTA 발효 및 한중FTA 협상에 따른 향후 국내 방송시장의 기회와 위기, 대응전략을 논의하고자 한다.

 

□ 선정주제 및 필진

① 한미 FTA와 국내 방송시장 : 위기와 기회, 그리고 대응전략 : 이종관(미디어미래연구소)

② 한중FTA와 국내 방송시장 : 위기와 기회, 그리고 대응전략 : 정두남(KOBACO)

 

□ 발표 일정 

- 일시 : 2015 4 25()

- 장소 : 부산 동명대학교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후원 : 한국방송협회

 

□ 발제문 완성본 제출 마감 : 2015 4 13() (기한엄수)

 

□ 공모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담당이사 (정미정 박사, mjjoung@gmail.com) 또는 한국방송학회 연구간사(research@kabs.or.kr / 02-3219-572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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