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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공모 26-1-10) <방송 콘텐츠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수출 다각화를 향한 모색>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발제자 공모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2014 4 25() 제주에서 개최될 봄철 정기학술대회의 기획세션 발제자를 -   -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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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세션 제목: 방송 콘텐츠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수출 다각화를 향한 모색

 

□ 기획의도

국내 방송 콘텐츠의 해외수출은 2000년대 초반 <겨울연가> <대장금> 등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한류열풍을 일으키며 급속도로 성장했다. 하지만, 2000년대 후반부터 한국 방송 콘텐츠의 해외 시장 확대는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는데, 글로벌 금융위기와 함께 방송 콘텐츠의 거래가 위축되고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자국의 방송 콘텐츠 생산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는 등 환경 변화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 아랍권, 중남미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수입규제가 심한 국가에는 공동제작을 제안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수출 대상국을 늘리는 지리적 확대에서 나아가 좀 더 적극적으로 수출 상품을 다각화하는 노력도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 국내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이 수출되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소식은 기존의 방영권 판매를 넘어선 방식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한국방송학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후원으로 국내 방송 콘텐츠의 해외진출 현황을 점검하고 방송 콘텐츠의 수출 다각화를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연구주제()  (각 주제별로 1편씩 총 2편 선정 예정)

주제1: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 현황과 전망: 방영권 판매를 중심으로  

주제 2: 방송콘텐츠의 수출다각화를 위한 제언: 포맷판매, 타임 블록 판매,

광고판매(간접광고,프로그램광고)

 

□ 공모 방법: 각 주제별 세부 관련 이슈를 자유롭게 구성한 연구계획서를 A4용지 2매 내외(자유양식, 참고문헌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research@kabs.or.kr)

 

□ 공모 마감: 2014 3 14() 18:00

 

□ 발제자 선정 결과 발표: 2014 317()

 

□ 발제문 완성본 제출 마감: 2014 4 12() (기한 엄수)

 

□ 발표일정: 2014 4 25() 제주 샤인빌 리조트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발표된 논문에 대해서는 소정의 발제비를 드립니다.

 

3. 공모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윤해진 연구이사 (yunhaejin@gmail.com)나 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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