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논문공모

(결과) <빅데이터와 방송>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발제자 공모 결과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2014 4 25() 제주에서 개최될 봄철 정기학술대회의 기획세션 발제자 공모 결과를 -   - 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 기획세션 제목: 빅데이터와 방송

 

□ 기획의도

 

지난 2011년 맥킨지가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라는 보고서에서 빅데이터를 주목한 가운데, 2012 2월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은 ”Big Data Big Impact"라는 제하의 슬로건으로 미래 성장동력 중 하나로 빅데이터를 지목했다. 빅데이터는 올해 우리나라 정부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 키워드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그런 맥락에서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의 기록들을 중심으로 사회의 트렌드를 분석, 예측하는 빅데이터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다. 빅데이터의 가치는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조직이나 사회 그리고 사람들의 내면을 분석하고, 미래의 행위를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방송 및 수용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이슈를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새로운 접근을 통해 알아보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중요하다.

 

이에 한국방송학회에서는 CJ오쇼핑의 후원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방송 이슈를 논의할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공모결과

 

개인 단위 시청률 빅데이터를 이용한 시청률 분석방법 연구

발제자: 백영민(연세대), 온병원ㆍ최재호ㆍ강남준(서울대)

 

빅데이터를 통한 TV수용자 반응 예측 연구: 트위터 구전활동 분석을 중심으로

발제자: 권상희ㆍ최윤정 (성균관대)  

 

경험의 관계성과 미래지향적 미디어 연구의 가능성: 소셜 빅데이터 마이닝을 적용한

이론적 프레임워크

발제자: 송길영(다음소프트)ㆍ천영준(연세대)

 

     At the Big Data Crossroads: A Case Study of Gangnam Style on YouTube Using

      Webometrics

발제자: 박한우(영남대)ㆍ박지영(영남대)

 

  ▪ 설득적 콘텐츠 제작을 위한 빅데이터의 활용: TV 홈쇼핑을 중심으로

발제자: 김해원(이화여대), 전채남(IMC)

 

 

□ 발제문 완성본 제출 마감: 2014 4 12() (기한 엄수)

 

□ 발표일정: 2014 4 25() 제주 샤인빌 리조트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발제문 제출 및 문의: 한국방송학회 연구간사 (research@kabs.or.kr/ 02-3219-572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