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세미나         개최공지

한국방송학회 <우리 방송은 왜 <오징어 게임> 못 만드나?: 그 오해와 진실> 토크콘서트 개최

1. 회원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1028일(목)에 <우리 방송은 왜 <오징어 게임> 못 만드나? : 그 오해와 진실> 이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한국방송학회 토크콘서트


우리 방송은 왜 <오징어 게임> 못 만드나?

: 그 오해와 진실

 

우리나라에서 제작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창립 이후 전 세계 최고 시청 기록을 세웠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신드롬을 일으키면서 K드라마의 성과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킹덤>, <스위트홈>, , <오징어 게임>에 이르기까지 국내 제작 콘텐츠가 전세계적 흥행을 기록하는 것은 결코 낯선 풍경이 아닙니다. 국정감사에서도 KBS는 왜 <오징어 게임>같은 프로그램을 못 만드냐는 당황스런 질문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재주 부리는 곰 비유와 같은 콘텐츠 하청기지 담론도 어김없이 등장하고, 폭력을 놀이 소재로 소비하는 현상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단순히 산업적 영역을 넘어서서 우리 사회의 모순에 대해 화두를 던져줄 뿐만 아니라, 미디어 콘텐츠 연구에서도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운 논의를 촉발시키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심리적, 사회문화적 영향도 살펴보아야 하고 OTT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작 관행 변화, 오래된 심의 제도, 그리고 레거시 미디어의 역할 등에 대해서도 검토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방송학회가 마련한 ‘토크콘서트: 우리 방송은 왜 <오징어 게임> 못 만드나? : 그 오해와 진실’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영상콘텐츠의 창작, 유통, 소비 전반에 나타나는 변화에 대해 전문가들이 모여 진지하지만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현장에 참석하시면 커피 한 잔을 대접해드립니다.

 

세미나 일정

- 일시: 20211028() 15:00~17:30

- 장소: 만리서재 그리고 유튜브 방송학회 채널

(URL : https://www.youtube.com/watch?v=yIFIN6Fncnw)

- 주최 : 한국방송학회

 

코로나19 관련 현장 진행 안내

정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진행요원을 제외한 청중의 현장 참여를 제한합니다.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을 준수하여 진행됩니다.

 

세부일정

15:00 ~ 15:05

[개회사하주용(한국방송학회장, 인하대)

15:05 ~ 15:10

[사   회정인숙(가천대)

15:10 ~ 17:30

[종합토론]

강수지(언론인권센터)

강신규(KOBACO)

김희경(성균관대)

이선민(시청자미디어재단)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최선욱(KBS공영미디어연구소)

17:30

폐회

  


문의 및 담당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

-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 유수정(ohsoojung02@hanmail.net)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