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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광고의 새로운 성장과 상생: 미디어 시청 데이터에서 답을 찾다> 특별세미나 개최 안내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61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5월 21일 <방송/광고의 새로운 성장과 상생: 미디어 시청 데이터에서 답을 찾다>를 주제로 특별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방송/광고의 새로운 성장과 상생: 미디어 시청 데이터에서 답을 찾다


□ 기획의도

한국IPTV방송협회와 IPTV 3사(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게 고도화된 시청 데이터를 제공하고, 방송 산업 전반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IPTV 통합 시청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내 정식 출시를 목표로 현재 플랫폼 기획과 시스템 개발이 동시에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방송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IPTV 통합 시청 데이터 서비스’는 기존의 단순한 일·월별 시청률 수치 제공을 넘어, 도달자 수(채널을10초 이상 시청한 가입자 수), 평균 시청시간, 시청시간 점유율, 도달률 등 다양한 지표를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PP 회원사들은 자사 채널의 성과를 보다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과 콘텐츠 전략 수립이 한층 고도화될 전망입니다.


특히, 전국17개 시도의IPTV 가입자 데이터를 집계함으로써 기존 시청률 조사기관이 가진 표본 및 집계 한계를 보완하고, 더욱 신뢰도 높은 시청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 시청률 조사는 닐슨코리아가 독점하고 있으나, IPTV 셋톱박스 기반의 데이터는 실제 시청 행태를 반영하는 새로운 시청 지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IPTV 셋톱박스 로그 데이터 기반 시청률은 닐슨 시청률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면서도, 실제 시청 행태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PP 사업자들에게도 이번 서비스는 큰 의미를 가집니다. 0% 시청률을 기록하는 중소PP들은 기존 패널기반의 시청률조사 결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조사 가능한 중소PP가 확대되고, 미세한 시청자까지도 측정 가능함에 따라 기존 시청률 조사의 음영지역을 해소함으로써 채널 본연의 가치를 찾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IPTV 업계는 이번 시청 데이터 서비스가 단순한 시청 측정 도구를 넘어, 실시간TV 통합 광고플랫폼 등 데이터 기반 신사업의 성장 모멘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IPTV 3사는 이미 전수 시청 이력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 광고, 효과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으며, 이는 광고 시장의 효율성 제고와 방송 산업의 수익 다각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한국IPTV방송협회는 ‘IPTV 통합 시청 데이터 서비스’의 도입 배경과 기대 효과, 그리고 업계에 미칠 변화와 기회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데이터 기반 방송 생태계 혁신과 새로운 성장 동력에 관심 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개요

- 일시: 2025년 5월 21일(수) 10:00~12: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홀

- 주최: 한국방송학회

- 후원: 한국IPTV방송협회


□ 세부일정(안)

시간

내용

 

[장내 정리 및 사회]

노창희 총무이사(37대 한국방송학회,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10:00~10:15

[개 회 사] 최용준 회장(37대 한국방송학회, 전북대학교)

[축      사] 이병석 회장(한국IPTV방송협회)

[기념촬영]

 

[좌   장] 전범수 교수(한양대학교)

10:15~11:05

[발제1] 새로운 시청데이터의 가능성과 확장 방안 모색

성윤택(KOBACO)

[발제2] IPTV 시청 데이터의 측정 정확도 검증과 신뢰성 확보 방안 모색

황용석 교수(건국대학교)

11:10~11:50

[종합토론]

모정일(디지털퍼스트)

박민규(고려대학교)

임석봉(다이렉트미디어랩)

정용찬(KISDI)

11:50~12:00

폐회


□ 문의

-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 성윤택(rooibostag@g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2025년 5월 15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최 용 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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