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디지털 광고 데이터 신뢰도 제고를 위한 한·일 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디지털 광고 데이터 신뢰도 제고를 위한 한·일 세미나
□ 기획 의도
미디어 시장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는 화폐(currency)로서 역할을 수행합니다. 방송을 포함한 동영상 미디어에서 ‘시청 데이터’는 광고 재원의 배분을 결정하고, 같은 맥락에서 디지털 미디어에서 산출되는 노출(Impression), 클릭(Click) 등 데이터들은 광고 예산 배분 및 미디어 선정의 근거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글로벌 시장에서는 데이터의 객관성, 투명성을 담보하기 위해 광고주, 대행사 및 이해관계자들이 협업을 거쳐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다양한 미디어 인·검증 체계를 운영하여 광고업계 선순환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사기(Ad Fraud), 브랜드 안전(Brand Safety), 광고 가시성(Viewability) 등이 디지털 광고 업계의 주요 이슈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역시 디지털 광고가 전체 시장의 절반을 넘어선지 오래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위상도 Top 10에 진입한 대규모 광고 시장이면서, 국내 미디어사가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는 몇 안되는 국가중 하나입니다. 양적 규모로는 크게 발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의 객관성과 투명성 면에서는 글로벌 시장과 비교해서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 광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일본 사례를 공유하고 광고 사기 등 방지를 위한 인·검증 프로세스 및 내용, 이해관계자의 인식 등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4년 11월 22일(금) 14:3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주최: 한국방송학회
- 후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 세부 일정
시간 | 내용 |
[장내 정리 및 사회] 김영은 박사(가천대학교) | |
14:30~14:45 | [개회사] 최용준 회장(제37대 한국방송학회장, 전북대학교) [축 사] 민영삼 사장(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기념촬영> |
[좌장] 유승철 교수(이화여자대학교) | |
14:45~16:05 | [발제 1] 미디어·광고 데이터 인·검증 필요성 및 국내외 현황 - 성윤택 수석연구위원(KOBACO 미디어광고연구소) [발제 2] 일본 디지털 광고시장과 광고 사기 방지 - 나카지마 사토시(中島 聡) (JICDAQ 대표이사) [발제 3] JICDAQ 설립 배경, 조직 체계 및 향후 과제 - 코이데 마코토(小出 誠) (JICDAQ 사무국장) [발제 4] JICDAQ 인증 기준과 사업자 검증 - 아키바 노리히데(秋葉 典秀) (JIAA Executive Expert) |
16:05~16:15 | Break |
16:15~17:00 | [종합토론] 성윤호 본부장(한국광고주협회) 한창희 대표(㈜펄스디) 발제자 |
※ JICDAQ(Japan Joint Industry Committee for Digital Advertising Quality & Qualify): 일본 디지털광고품질인증기구
※ JIAA(Japan Interactive Advertising Association): 일본인터랙티브광고협회㈜
□ 문의
-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 김영은(luna1730@naver.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2024년 11월 12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최 용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