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 문화연구연구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22회 문화연구캠프>를 개최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대주제: 재난 시대의 문화연구
□ 기획 의도
질병재난을 거쳐 일상으로 돌아왔지만 우리가 마주한 현실은 참혹합니다. 한편에서는 전쟁으로 무고한 희생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찾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우리의 삶 역시 차별과 비난이 담긴 말과 행동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여성 혐오, 이성애 중심주의, 식민주의, 비장애주의 등 폭력적 가치관이 팽배하고, 파괴적인 인간중심주의 가치관은 일상생활 뿐 아니라 디지털 공간에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그러한 왜곡된 흐름을 끊어내기 위한 다양한 연대의 움직임도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문화이론, 페미니즘, 환경주의, 동물권담론이 교차되면서, 정의로운 실천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나’와 ‘너’를 지금 여기에서, 혹은 뜻을 함께 하는 모임에서 종종 마주하기 때문입니다.
2024년 여름 개최되는 문화연구캠프에서, 다시 한 번 문화연구라는 틀을 통해 세상을 들여다 보고, 사회적 불평등과 마주하고자 합니다. 서로 눈을 마주보고 토론하며 대안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문화연구자 분들은 물론, 관심 있는 학부생, 대학원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 개요
- 일시: 2024년 8월 14일(수) 12:00~18:30
- 장소: 서울여성플라자(서울 동작구 여의대방로54길 18)
- 주최: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 한국방송학회 문화연구연구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문화정치연구회
- 주관: 문화연구캠프 조직위원회(김수아, 김선기, 박승일, 이기형, 이상길, 이성민, 이종임, 조영한, 조윤희, 홍성일)
- 후원: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한국문화연구학회
□ 실크스크린 워크숍 진행 안내
- 2024 문화연구캠프에서는 기획자, 디자이너, 활동가가 모여 만든 스타트업 <키후위키KEYWHOWEKEY>와 함께 집담회 기후위기 메시지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날씨가 이상해: 실크스크린 워크숍>은 30명의 사전신청자(온라인등록에서 선택)에 한해 소지품에 기후위기 메시지를 인쇄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합니다.
▫ 준비물 : 메시지를 찍을 물품을 가져와 주세요.
▫ 새 상품이 아닌 소지품 중 유행이 지난 옷이나 천 가방, 손수건 등에 메시지를 찍습니다.
▫ 실크 인쇄는 면 소재만 가능! 스포츠웨어나 나일론, 실크 소재는 인쇄하기 어렵습니다.
□ 신청
▫ 온라인 등록
http://bit.ly/cultural2024
- 참가비: 전임 이상 연구자 5만원, 강사 3만원, 학생 1만원(지역 이동시 참가비 면제)
(이체: 조영한. 우리은행 1002-661-584788 또는 현장 접수)
- 후원: 문화연구 캠프는 후원에도 열려있습니다. 후원금은 정액 3만원이며 문화연구 캠프의 지속적 개최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후원해주신 선생님들의 성함은 자료집에 기재됩니다. (이체: 조영한. 우리은행 1002-661-584788 또는 현장 접수)
▫초록/논문 제출 및 문의사항은 캠프 이메일(cscamp2024@gmail.com)로 연락바랍니다.
□ 행사 포스터
※ 붙임: 제22회 문화연구캠프 세션표 1부. 끝.
한국방송학회 문화연구 연구회장 이 성 민
2024년 8월 7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전 범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