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전환과 미디어혁신 연구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최근 COVID-19 시기를 거치면서 미디어산업 영역에서도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 환경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 환경의 가속화로 인해 미디어산업 영역에서 미디어 플랫폼의 성장과 이를 통한 콘텐츠 유통이 이전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들의 국내 시장 진출로 인해 국내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는 ‘콘텐츠 규모의 경제’ 실현,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국내 미디어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도 중요한 정책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전환과 미디어혁신 연구회>는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여 이와 같은 정책문제에 관한 다양한 해법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 행사 개요
- 일시: 2023년 11월 2일(목) 14:30 ~ 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 주제: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 주최 및 주관: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전환과 미디어혁신 연구회, 경희대학교 미디어혁신연구소(MIRI)
- 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타이밍포올
□ 세부일정
시간 | 내용 | |
14:30-14:40 | 사회/연구회 소개 | 김선미(고려대학교)/이상원(경희대학교) |
14:40-15:50 | 발제 1 | ○ 글로벌 미디어 환경 변화와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시장 성장 - 발제: 지성욱(한국외국어대학교) |
발제 2 | ○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국내 방송·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 발제: 이상원(경희대학교) | |
15:50-16:00 | Break Time | |
16:00-17:00
|
종합 토론
| ○ 사회: 도준호 교수(숙명여자대학교) ○ 토론 - 곽동균(정보통신정책연구원) - 김선미(고려대학교) -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 박종환(티빙) - 노동환(콘텐츠 웨이브) |
-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전환과 미디어혁신 연구회장 이상원(swlee2668@khu.ac.kr)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전환과 미디어혁신 연구회장 이상원
2023년 11월 3일
한국방송학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