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재난안전소통 매체로서 지역방송의 역할 강화>를 주제로 다음과 같이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재난안전소통 매체로서 지역방송의 역할 강화
□ 기획 의도
3년 넘게 계속되는 코로나19는 물론, 환경파괴와 기후위기로 인해 더 빈번히 발생하는 지진·폭우·폭설·폭염 등 자연재해, 인재와 결합된 대형사고 등 재난에 대해 공동체가 더욱 심각하게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에 있습니다. 재난은 결코 평등하지 않습니다. 재난 발생과 전개, 대응과 회복 등 재난의 전 과정은 평등하지 않고, 지역과 국가, 공동체에 따라 상이한 양상이 벌어집니다. 또한, 재난은 거주·노동조건, 위생·안전수준, 자연환경, 복지와 재난정보 수준과도 관련이 깊다는 점에서 지역 차원의 예방과 대응이 필수이며, 이 과정에서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지역방송의 역할은 막중합니다. 재난정보의 적절한 표현·발신·유통·수용을 뜻하는 ‘재난리터러시’ 교육도 중요합니다. 지역방송은 재난의 전 과정에 대비하는 ‘재난안전소통’의 허브 역할을 함으로써 재난예방·대응력 강화와 ‘재난불평등’ 해소에 기여해야 합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 지역방송미래위원회(위원장: 최용준 교수/전북대)는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으로 <재난안전소통 매체로서 지역방송의 역할 강화 세미나>를 아래와 같이 개최해 재난 예방과 대처에 기여하는 지역방송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3년 10월 20일(금) 14:3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 주최: 한국방송학회 지역방송미래위원회
- 후원: 한국언론진흥재단
□ 세부 일정
|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지역방송미래위원회 정의철 위원 (clerk88@hot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6,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