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세미나         자료집

한국방송학회 "방송사의 사회적 책무로서 ESG 경영의 의미와 과제" 세미나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6월28일(화) "방송사의 사회적 책무로서 ESG 경영의 의미와 과제"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 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4. '2발표 발제자료'는 발제자 요청에 의해 공유드리지 않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지속가능한 발전 및 사회적 가치가 중시되면서 기업의 경영활동에 이를 반영하는 ESG 경영이 세계적 화두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비재무적 가치를 대표하는 ESG 경영은 사회적 책무를 중시하는 방송제도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방송사 경영 및 프로그램 활동에서도 ESG가 중요한 의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민주적 여론형성을 위한 지배구조 문제를 넘어 친환경 방송제작, 출연진의 다양성 확보, 방송사-외주제작사 간 상생협력 등의 실천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국내 방송 분야의 ESG 경영 및 사회 전반에서 ESG 확산을 위한 방송사의 역할 등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부족했습니다. 따라서 방송사 자체의 ESG 경영을 넘어서 사회 전반의 ESG 확산을 위한 방송사의 역할 및 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한 논의가 시급합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는 본 세미나를 통해 방송 분야에서 ESG 경영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고 기존 사회적 책무와 어떠한 연관성을 갖는지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개요

- 주제: 방송사의 사회적 책무로서 ESG 경영의 의미와 과제

- 일시: 2022년 6월 28일(화) 14:3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온라인 중계: https://youtu.be/yURmZlpfwBs)

- 주최: 한국방송학회

- 후원: 방송통신위원회 

 

□ 프로그램

시간

내용​

14:30~14:40​

개회사​

 ㅇ 도준호(한국방송학회장)​

14:40~15:15​

좌장

 ㅇ 주정민(전남대)​

1발표​

 ㅇ 해외 방송사의 ESG 경영 전략과 방송 활동 사례

 - 김세환(동국대)

15:15~15:50​

2발표​

 ㅇ 국내 방송사의 ESG 경영 추진 현황과 향후 실천과제

 - 김용희(오픈루트) 

15:50~16:05​

Coffee Break​

16:05~16:55​

종합

토론 

 ㅇ 곽규태(순천향대)

 ㅇ 송지희(서울시립대) 

 ㅇ 우형진(한양대)

 ㅇ 최경진(CJ ENM) 

 ㅇ 최상훈(한국방송협회)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첨부파일
[1발표] 해외 방송사의 ESG 경영전략과 방송활동 사례.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