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다음과 같이 <아시아와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국내 OTT의 국가·지역별 진출 전략의 모색>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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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와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국내 OTT의 국가·지역별 진출 전략의 모색
최근 몇 년간 OTT 서비스는 방송계에 큰 변화를 몰고 오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인터넷 연결을 통한 초국가성입니다. 넷플릭스나 유튜브가 한국에서 반향을 일으키는 이유도 이 초국가성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웨이브와 티빙, 왓챠 등의 한국 OTT도 해외 진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왓챠는 이미 일본에 진출했고, 웨이브도 제한적으로 해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특히 한류를 기반으로 가능성이 많은 아시아, 유럽 등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지역에 대한 정확한 시장 이해도 필요하며 국내 OTT 서비스의 진출 방향과 전략, 지역적 특성, 정책 지원 등에 대한 논의가 시급한 사정입니다. 한국방송학회는 이번 세미나에서 국내 OTT 서비스가 해외에 진출할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세미나 일시 : 2021년 8월 19일 (목) 14시
- 장소 : 만리서재 ( 온라인 중계 : https://www.youtube.com/watch?v=9sQaRiMnz-g )
- 주최 : 한국방송학회
□ 코로나19 관련 현장 진행 안내
정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진행요원을 제외한 청중의 현장 참여를 제한합니다.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을 준수하여 진행됩니다.
□ 세부 일정
14:00~14:05 | [개회사] 하주용 한국방송학회 회장 |
14:05~14:10 | [인사말] |
14:10~15:00 | [발제1] 이헌율(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아시아 주요 국가 OTT 시장 특성을 중심으로 본 한국 OTT 서비스의 진출 전략” [발제2] 이미나(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부교수), 김선미(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연구교수) “글로벌 OTT 시장 변화와 유럽 OTT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특성” |
15:00~15:10 | 중간휴식 |
15:10~16:00 | [라운드테이블 종합토론] 좌장: 박천일(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토론: 김설아(홍익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