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세미나         자료집

한국방송학회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 세미나 개최

조회수 : 224

1. 회원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다음과 같이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 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 다 음 -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

기획 의도

최근 광고시장의 중심축이 인터넷·모바일 등으로 이동하고 OTT의 급속한 확산 등 콘텐츠 제작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방송 미디어 산업의 주요 재원인 광고 및 협찬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방송 광고 및 협찬 규제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1,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시장 활성화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방송광고 네거티브 규제 원칙, 중간광고 허용, 방송광고 결합판매제도 및 미디어렙 체제 검토, 가상·간접광고 규제 완화, 협찬 제도 개선 등 광고 협찬 제도 전반에 대한 규제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이 중 협찬 제도의 경우 간접광고와 함께 프로그램 내용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시청자를 기만할 가능성, 협찬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중심으로 제작 결정이 이루어질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어 왔으나 현행 방송법상 협찬고지만을 규정하고 협찬자체에 관한 규제 법령이 없어 제도적 보완이 요구되어온 사안입니다.

 

이에 따라 학회는 협찬과 가상광고·간접광고의 통일된 규제 체계 구축, 방송광고와 달리 협찬주와 직거래를 하고 있는 협찬 판매 제도 개선, 협찬 거래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방안, 협찬 형식 규제와 협찬 내용 심의 규제 체계의 정비 등 협찬 제도 개선 전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방송 광고 및 협찬 제도 개선은 매체 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 방송콘텐츠 제작역량 강화, 시청자의 권익 보호 등 다양한 정책 목표와 관련되는 과제입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학계 및 관련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보다 바람직한 광고 및 협찬 제도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일시/장소

- 일정 : 202164() - 5()

- 장소 : 제주대학교/메종 글래드 제주 호텔

- 주관 : 한국방송학회

- 후원 : 한국언론진흥재단

 

□​ 코로나19 관련 현장 진행 안내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을 준수하여 진행됩니다.

 

세부 일정

시간 내용
64()
14:30-14:35 개회사 하주용 (한국방송학회장)
14:35-14:40 인사말 최낙진 (제주언론학회장)
14:40-16:10 1세션 주제 미디어 환경 변화와 방송광고 정책
사회 김경호 (제주대)
발제 정연우 (세명대)
토론 김정현 (고려대), 김활빈 (강원대), 최남숙 (EBS), 홍경수 (아주대)
16:10-16:20 중간휴식  
16:20-17:50 2세션 주제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
사회 장정헌 (차의과대)
발제 홍문기 (한세대)
토론 김희경 (성균관대). 김익태 (KBS 제주방송총국),
최지혜 (한국언론진흥재단), 홍종윤 (서울대)
65()
09:30-10:30 3세션 라운드테이블 시청각 미디어 시대 방송광고 정책의 방향
지정토론 이헌율 (고려대), 전혜선 (방송통신위원회), 한영주 (인하대)
10:30-10:40 폐회  
 
□ 문의
한국방송학회 홍종윤 총무이사 (010-7763-6871, kangtow@snu.ac.kr)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 
 첨부파일
방송 협찬 제도 개선방안 세미나 자료집.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