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미디어산업 데이터기술 활용방향 모색"을 주제로 다음과 같이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 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데이터가 국가와 기업혁신의 키워드가 되면서 데이터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EU, 중국, 일본 등 주요국은 데이터산업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전략수립과 함께 데이터 패권 경쟁에 돌입했습니다. 기업들은 데이터를 잘 생산·축적·활용하는 일이 미래가치와 경쟁력을 평가하는 주요지표라 보고 핵심역량을 집중투입 중입니다.
미디어 산업발전의 토양을 조성하는 데 있어서도 혁신성장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데이터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 하겠습니다. 미디어 분야에서 역시 생산요소인 자본이나 노동을 능가하는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데이터에 주목해왔으며, 미디어 기업들의 데이터를 통한 가치창출 경쟁 또한 심화 중입니다. 그렇기에 데이터의 가치 제고를 통한 국내 미디어 플랫폼 진흥정책 마련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용자 데이터 생산·축적·활용에 대한 조심스러운 접근이 함께 이뤄져야 함은 물론입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어드레서블(Addressible) TV광고 등 데이터기반 미디어 서비스들이 점증하는 상황에서 데이터를 미디어 산업·이용과 어떻게 잘 접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할 시점입니다.
□ 세미나 일정
- 일정: 2021년 2월 26일(금), 14:00~17:00
- 형식: Zoom으로 진행
- 주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 주관: 한국방송학회
- 후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ZOOM) 진행 안내
코로나19 방역 및 예방에 적극 참여하고자, 본 세미나는 온라인 (ZOOM)으로 진행됩니다.
□ 세부 프로그램
시간 | 내용 |
14:00~14:05 | 개회사 하주용 (한국방송학회 회장,인하대학교 교수) |
14:05~14:10 | 사회 문철수 (한신대학교 교수) |
14:10~14:35 | 발제 1. OTT분야 데이터 정책방향-강신규 (KOBACO연구위원) |
14:35~15:25 | 종합토론 권예지 (KOBACO연구위원) 노동환 (콘텐츠웨이브 정책협력부장) 노창희 (미디어미래연구소 부센터장) 이성민 (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
15:25~15:30 | 사회 이시훈 (계명대학교 교수) |
15:30~15:55 | 발제 2. Addressable TV광고 시장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기술 활용방향 - 박종구 (KOBACO연구위원) |
15:55~16:45 | 종합토론 강의구 (SK브로드밴드 매니저) 김영진 (MBC 마케팅영업부장) 박태준 (KOBACO 차장) 백원장 (애니포인트미디어 대표) |
16:45~17:00 | 질의응답 |
17:00 | 폐회 |
□ 문의
- 한국방송학회 김선호 총무이사 (010-7330-6698, kimsonho@g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