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콘텐츠 유통 시장의 변화에 따른 콘텐츠 제작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다음과 같이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 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과거 미디어 환경과 달리 디지털 환경에서는 영상 콘텐츠 제작과 유통이 상호 분리되고 있다. 콘텐츠 유통은 소수의 OTT나 동영상 플랫폼으로 집중이 심화되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주체의 외연은 확대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 제작 산업은 심각한 위기 국면을 맞고 있다. 콘텐츠 제작 산업의 건강한 발전과 미디어 수용자의 복지를 위해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이지만, 오늘날 콘텐츠 제작 산업은 그 투자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담보되지 않는 환경 속에 놓여있다. 이에 본 세미나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디지털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산업의 공진화 방향 및 콘텐츠 제작 산업의 진흥 방안에 대해 학계와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 일시 및 장소
- 일시: 2020.12.14 14:30~16:5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 주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주관: 한국방송학회
- 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코로나19 관련 현장 진행 안내
코로나19 방역이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및 진행요원을 제외한 청중의 현장 참여를 엄격히 제한합니다.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을 준수하여 진행됩니다.
□ 세부 프로그램
시간 | 내용 |
14:30-14:35 | 개회사 하주용(한국방송학회 회장,인하대학교 교수) |
14:35-14:40 | 사회 한동섭(한양대학교 교수) |
14:40-15:05 | 발제1.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성과 영상 콘텐츠 제작 산업의 공진화 방향 모색-전범수(한양대학교 교수) |
15:05-15:30 | 발제2. 콘텐츠 산업의 진흥 가능성과 방향성에 대한 고찰:디지털 미디어 환경 속 이용행태 변화에 기초하여-김유정(MBC전문연구위원) |
15:30-15:40 | 휴식 |
15:40-16:40 | 종합토론 강재원(동국대학교 교수) 김지연(팬 엔터테인먼트 제작2팀장) 안영민(KCA콘텐츠산업진흥팀 차장) 이상백(에이 스토리 대표) 이용석(몽작소CCO) 한정훈(JTBC미디어전문기자) |
16:40-16:50 | 질의응답 |
16:50 | 폐회 |
□ 실시간 웨비나(Web+Seminar) 접속 링크
- 유튜브(YouTube): TBA
- 카카오TV: TBA
※ 문자로도 공지해드립니다.
※ 위 링크는 오후 14시 20분부터 접속가능합니다.
□ 실시간 웨비나(Web+Seminar) 참여 방법
▶ 유튜브(YouTube)
단순시청
- 유튜브(YouTube) 접속 링크 클릭(별도의 App 없이 시청 가능)
시청+세미나 참여
※ 아래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유튜브(YouTube) 접속 링크 클릭
2) 유튜브(YouTube) App 설치 및 로그인
3) 댓글을 통한 질의와 커멘트를 위한 채널 개설 창이 뜨면 채널만들기 클릭
▶ 카카오TV LIVE
단순시청
- 카카오TV LIVE 접속 링크 클릭(추후 공지 예정, 별도의 App 없이 시청 가능)
시청+세미나 참여
※ 아래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카카오TV LIVE App 설치 및 로그인
2) 카카오TV LIVE 접속 링크 클릭(추후 문자 및 이메일 공지 예정)
3) 댓글을 통한 질의와 커멘트를 위해 LIVE HD보기 클릭
□ 문의
- 김선호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010-7330-6698, kimsonho@g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