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독점판매구조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위헌 결정을 내린 뒤 우여 곡절 끝에 2012년
공·민영 미디어렙
체제가 출범하였습니다. 그러나
공·민영 미디어렙
구조의 위헌성 시비, 결합판매 지원의
범위와 대상을 둘러싼 시비, 매출 배분과
관련한 분쟁 등 새로 바뀐 방송광고판매 제도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방송광고판매시스템의 관할권을 둘러싼 정부조직개편 논란도 방송광고를 바라보는 시각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는 우리나라 방송광고판매제도의 변화와 특성 등에 대한 학술적 논의를 통해 제도적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4:30
~ 14:40 개회사 강상현(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한국방송학회
회장)
14:40
~ 17:30 발제 및 토론
사회 :
정연우
(세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한국언론정보학회
회장)
1주제 :
방송광고판매제도의 특성과 공공성
심영섭
(한국외국어대학교) 전기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주제 :
공민영미디어렙 운영의 성과와 쟁점
문철수
(한신대학교)
3주제 :
방송광고 매출 배분의 분쟁과 개선
김연식
(경북대학교) 문숙경
(목원대학교) 이승선
(충남대학교)
BREAK
종합토론 :
김봉철 (조선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김영수 (KNN
경영본부 부장)
김준상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국장)
이수범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이한신
(대전MBC
광고부장)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 소장)
17:30 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