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 SBS문화재단 후원 세션 발제자 공모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6월 18일(금)-19(토)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21년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SBS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후원세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 주제

- TV방송사와 OTT, 경쟁을 넘어 공동 번영의 시대로: TV방송사의 콘텐츠 생산/유통 전략의 변화를 중심으로

 

□ 기획 의도 

- 국내 지상파/종편/케이블 사업자, 카카오 등의 방송정보통신 기업이 OTT시장에 뛰어들면서 국내 영상콘텐츠산업의 생산/유통 구조의 변화가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TV방송사의 콘텐츠 생산 및 유통 사례를 바탕으로, TV방송사와 OTT 사업자가 국내 방송시장에서 경쟁자가 아닌, 상생과 협력을 꾀하는 동반자로서의 조건을 탐색해보고자 합니다. 이처럼 TV방송 사업자와 OTT 사업자 간의 생산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해볼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국내 영상콘텐츠산업 지형변화에 관해 콘텐츠 생산/유통의 관점에서 논의하는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 발표 주제(예시) 

- 지난 2020년, SBS가 드라마 제작 중심의 자회사 '스튜디오S'를 출범하면서 지상파 방송 사업자들이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근본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출범시킨 카카오TV에서 ‘스튜디오S’가 제작한 웹드라마를 독점공개하거나, SBS<펜트하우스>의 OTT를 활용한 창구전략에 있어서도 제작사가 아닌 콘텐츠 자체를 강조하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시도되는 등 새로운 생산/유통 전략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산업적 변화를 고려해서 아래와 같은 주제의 발제문을 공모합니다.

 

1) 국내 영상콘텐츠산업에서의 TV방송사업자와 OTT사업자 간 관계 변화의 양상에 관한 정책적·산업적 논의

2) '스튜디오S(SBS)', ‘스튜디오드래곤’(CJENM), ‘JTBC스튜디오’(JTBC), ‘몬스터유니온’(KBS)등 TV방송사 계열 콘텐츠 제작사의 OTT 활용 전략에 관한 산업 현장 중심의 논의

3) TV방송 콘텐츠의 창구 전략 변화에 관한 심도있는 논의

 

□ 발표 일정

- 일 정: 2021년 6월 18일 (금)

- 장 소: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

- 주 최: 한국방송학회

- 후 원: SBS문화재단

 

□ 공모 일정​ 및 방법

- 제출 서류: 발제 제안서(자유양식, A4 1-2매)

- 응모 방법: 한국방송학회(kabs@kabs.or.kr)

- 신청 마감: 2021년 5월 12일(수)

- 발제자 선정 공지: 2021년 5월 17일(월)

- 발제 원고 제출: 2021년 6월 10일(목)

 

□ 문의

- 이동규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010-8863-9082, bestpd1@dongduk.ac.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9, kabs@kabs.or.kr)​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