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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 세미나 발제자 공모

1. 회원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64-5일에 개최되는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 세미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언론진흥재단 후원 세미나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

 

최근 광고시장의 중심축이 인터넷·모바일 등으로 이동하고 OTT의 급속한 확산 등 콘텐츠 제작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방송 미디어 산업의 주요 재원인 광고 및 협찬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방송 광고 및 협찬 규제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1,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시장 활성화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방송광고 네거티브 규제 원칙, 중간광고 허용, 방송광고 결합판매제도 및 미디어렙 체제 검토, 가상·간접광고 규제 완화, 협찬 제도 개선 등 광고 협찬 제도 전반에 대한 규제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이 중 협찬 제도의 경우 간접광고와 함께 프로그램 내용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시청자를 기만할 가능성, 협찬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중심으로 제작 결정이 이루어질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어 왔으나 현행 방송법상 협찬고지만을 규정하고 협찬자체에 관한 규제 법령이 없어 제도적 보완이 요구되어온 사안입니다.

 

이에 따라 학회는 협찬과 가상광고·간접광고의 통일된 규제 체계 구축, 방송광고와 달리 협찬주와 직거래를 하고 있는 협찬 판매 제도 개선, 협찬 거래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방안, 협찬 형식 규제와 협찬 내용 심의 규제 체계의 정비 등 협찬 제도 개선 전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방송 광고 및 협찬 제도 개선은 매체 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 방송콘텐츠 제작역량 강화, 시청자의 권익 보호 등 다양한 정책 목표와 관련되는 과제입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학계 및 관련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보다 바람직한 광고 및 협찬 제도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세미나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공모 주제

- 1주제 : 미디어 환경 변화와 방송광고 정책

- 2주제 :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

 

공모 일정 및 방법

- 제출 서류: 발표문의 개요를 설명한 1쪽 분량의 연구기획서를 이메일로 제출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kabs@kabs.or.kr)

- 공모 마감일: 202154() 오후 6

 

세미나 예정일

- 202164() 5()

 

세미나 장소

- 제주대학교

 

문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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