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방송학회 회원님들께,
캠퍼스에 새로운 생명력과 더불어 활기를 느끼는 시기입니다. 곧 만개할 꽃들과 함께 완연한 봄을 만끽하시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는 6월 18일(금)-19일(토)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조금이나마 더 안전한 시기에 많은 회원님들이 참석하실 수 있도록 학술대회를 6월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대주제는 “미디어 플랫폼의 무한확장: 방송의 진화와 책무”입니다. 현재 방송 환경은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콘텐츠 플랫폼이 무한 확장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로 대표되는 OTT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글로벌 플랫폼 구글과 애플의 시장 지배력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급속한 성장 속도에 발맞추어 방향에 대해 성찰을 해야 할 시점입니다. 방송은 어디까지 진화할 것이며, 방송의 경계가 어디인지에 대한 논의와 함께 방송으로서의 책무는 무엇인지를 함께 모여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는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하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의 보급으로 감염 상황이 점차 진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아직 변이 바이러스와 집단감염의 위험이 남아 있어 온라인 방식을 함께 사용하고자 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안전한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 쓰겠습니다.
또한 2일 차에는 여수 지역의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여수 지역을 많이 방문하신 분들과 처음 방문하신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회원님들께 만족할만한 문화탐방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회원님들 모두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에 큰 발전이 있으시길 기원하면서, 6월 18일 여수 봄철 정기학술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최 현 주 올림
2021년 3월 18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하 주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