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방송학회 회원님들께,
추위에 움추렸던 겨울이 거의 다 지나가고 곧 만물이 기지개를 펴는 활기찬 봄이 올 것 같습니다.
올 봄 한국방송학회 정기학술대회는 4월 26일(금)-27일(토) 제주대학교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대주제는 ‘복잡계 시대 방송학의 DNA: 이론적 깊이와 방법론적 확장의 모색’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주지하시다시피 방송의 환경이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방송이 무엇이고, 방송학은 무엇을 연구대상으로 해야 하는지 이론적 논의를 확장하는 동시에 Computational Social Science나 데이터분석 등 방법론적 확장을 모색하는 대주제 세션을 통하여 회원 여러분들의 지혜를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는 각 연구회를 중심으로 학술발표 세션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같은 학회에서 활동하면서도 회원님들 간 깊이 있고 활발한 발표와 토론의 기회가 적은 상황을 고려할 때 이번 제주 학술대회가 각자의 연구성과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방송통신분야의 현안 이슈를 다루는 다양한 기획세션을 마련하여 변화하는 방송통신산업 환경에 대한 심층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로학자세션, 신진학자 세션과 대학원생 세션을 마련하여 신구 연구자들이 소통하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런 다양한 학술세션뿐만 아니라 2일차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번 봄철 정기학술대회가 수준 높은 학문적 토론의 장이 될 뿐만 아니라 회원 간 친목과 교류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공권과 호텔 예약 등 실무적인 이유로 논문공모 일정 등을 예년보다 앞당겨 진행하는 점에 대해서는 회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회원님들께서 하시는 모든 일에 많은 발전과 결실이 맺어지길 기원하면서, 4월 26일 제주도 봄철 정기학술대회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02월 22일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하 주 용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