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2017 특별연구비 지원 공모 결과

조회수 : 3616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 GS홈쇼핑 후원 2017 특별연구비 지원 공모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한국방송학회는 특별연구지원 선발위원회의 무기명 심사를 거쳐 다음과 같이 14명의 연구지원 대상을 선정하였습니다.

 

-다 음-

 

□ 선정 연구 및 필진

1) TV 기상캐스터의 언어적·비언어적 요인이 날씨 프로그램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김유미, 조선대학교)


2) 국내 방송산업의 프로젝트형 노동시장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 - 방송드라마 비정규직

스태프의 노동환경을 중심으로(이종임, 성균관대학교)


3) 스마트 미디어 시대침투성’(pervasiveness)의 재고와 인터넷 개인방송: 영국 ASA에 의한

인터넷 개인방송 광고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홍남희, 연세대학교)


4) 미디어에 의한 사법의 정치화: 지상파 및 종합편성채널 방송의 대통령 탄핵 헌법재판

보도 분석(유용민, 연세대학교)


5) 아시아 이주여성의 공간화 실천과 정동(情動) 2세 혹은 가족 재구성에 미치는 영향

(최은경, 성공회대학교)


6) 음원 서비스업체와 통신사업자의 결합서비스가 국내 음원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김희경, 성균관대학교)


7) 공영방송 거버넌스 개선방안 연구: 이사회의 기능과 운영을 중심으로(허찬행, 청운대학교)


8) 전후반공의 텔레비전적 변형과 수용 : <실화극장>(1964∼1985)의 경우

(이종숙, 고려대학교)


9) 촛불 커뮤니케이션의 동학 - 다이내믹 토픽 모델링(DTM)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패턴 및

 주제발생가능성 분석(최선영, 이화여자대학교)


10)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 역사연구: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드라마 비교분석

(정영희, 고려대학교)


11) 1977년 코미디 폐지 소동 이후 텔레비전 코미디 제작 시스템 변화에 관한 문화산업적

접근(유경한, 한국외국어대학교)


12) 청소년들의 괴롭힘 참여에 대한 SNS 친 사회행동의 자기면죄부 및 쳇바퀴 효과 비교

(차유리, 서강대학교)


13)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기법을 이용한 한국의 OTT(over-the-top) 서비스 수용

예측 모형 개발(황경호, 경희대학교)


14) 가족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이용이 외모인식과 성형수술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은순, 부경대학교)       

 

□ 기타

1) 연구자는 선정 이후 1년 이내로 한국학술재단 등재급 이상의 논문집에 투고한 뒤( 1저자 또는교신저자여야 함), 선정 이후 2년 이내로 해당 등급 논문집에 게재하여야 하며, 각 단계마다 학회에 증빙을 제출하여야 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