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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위기의 진단과 해법 ⅥI] 전문가 토론회: 방송광고 제도 및 내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개최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방송 위기의 진단과 해법ⅥI] 전문가 토론회: 방송광고 제도 및 내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방송 위기의 진단과 해법 ⅥI] 전문가 토론회

방송광고 제도 및 내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기획의도

방송광고 제도 및 내용에 대한 논의가 뜨겁습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 생산의 1차 공급자로 인지되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의 수익성 악화를 감안하여, 지상파 방송사에 광고총량제도의 변화 및 중간광고 허용 등을 검토한다는 내용이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한편 유료방송사에서 급증하고 있는 대부업체 광고에 대한 우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료방송사의 상당수가 대부업 광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올 정도입니다. 인터넷 및 유사방송 매체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광고의 선정성 등도 지나칠 수 없는 미디어 현상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 하에서 방송학회는 지상파 방송사에 새롭게 적용될 수 있는 광고총량제 및 중간광고 허용이 타매체의 수익성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방송산업 발전 및 수용자 복지에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합니다.  또한 유료방송을 통해 방송되는 대부업 광고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비교 형량하여 대부업 광고 방송의 타당성 및 적정 운용방안을 검토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방송 및 인터넷 광고의 선정성과 기만성 등을 헌법적 차원 및 수용자 복지 차원에서 심도 있게 토의하고자 합니다.

 

<토론게시판> 이용 방법

-  학회(www.kabs.or.kr) 첫 페이지 오른쪽 [토론게시판 바로가기] 링크 혹은

상단 메뉴의 [학술활동] - [기타학술행사] - [토론/자료]

- 관련 주제에 대한 의견 개진 및 토론

 

토론회 일정

- 일시: 201494() 10:30~17:00

- 장 소: 프레스센터 19층 국화실

 

<1> 방송광고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0:30~13:00)

사회: 최선규(명지대)

토론: 김희진(연세대), 박현수(단국대), 정두남(KOBACO), 이호윤(MBC), 황근(선문대)

 

<2> 방송광고 내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4:30~17:00)

사회: 이명천(중앙대)

토론: 김득의(금융정의연대), 김봉철(조선대), 김상훈(인하대), 문철수(한신대), 심재웅(숙명여대)

 

총괄진행: 배진아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jinabae.rosa@gmail.com)

문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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