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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과 커뮤니케이션> 기획특집 논문(제안서) 공모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44호의 기획논문을 공모합니다. 논문 게재를 희망하는 회원 여러분은 다음의 세부 사항을 참고하여 공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 음 -

 

한국방송학회 발간 학술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기획특집 논문(제안서) 공모

 

K-컬처의 생산과 유통, 그리고 초국적 수용

 

<방송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한류(韓流, the Korean Wave) 현상 이후, K-컬처(K-Culture)라는 기표로 재생산되며 전 지구적으로 공명과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초국적 대중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 논문을 공모합니다. 기존의 한류 현상과 유사하면서도 그 양상과 결을 달리 하며 생성 및 진화 중인 K-컬처의 생산과 유통, 그리고 초국적 수용을 다루는 다채로운 시각의 연구 논문을 환영합니다. ‘방탄소년단(BTS)’, ‘기생충’, ‘오징어 게임등의 흥행으로 인해 가속화되고 이른바 K-컬처로 명명되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는 해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 향유, 해석되는 가운데, 한국 사회에서도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되며 접합되고 있습니다.

 

이에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기획 특집은 기존의 K-컬처 연구에 적용되어 왔던 민족주의와 경제주의, 일국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초국적이며 다원적 시각에서 K-컬처를 이해하고, 관련 산업은 물론 중층적 수용자와 문화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는 장을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병의 지구적 확산 이후 K-컬처 현상의 중요한 기반이 되어준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플랫폼(global platform)에 대한 깊이 있고 다면적인 논의의 필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적 시각을 잃지 않으면서 초국가적·초문화적 시각을 동시에 견지하는 이론적 논의, 그리고 K-컬처 현상에 관한 정치하면서도 창의적인 분석을 담은 논문을 환영합니다.

 

세부 연구 주제(예시)

- '맥락''사건'으로서의 K-컬처(K-Culture)

- K-컬처에서 'K'의 의미

- 장르별 K-콘텐츠의 특징과 함의

- K-컬처 현상과 수용자 문화

- K-컬처와 한국 대학의 조우

- K-컬처 산업의 성장과 종사자 노동환경

- K-컬처 현상과 글로벌 플랫폼

- 창조산업으로서 K-컬처의 생산과 유통

 

이 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연구논문 제안서도 환영합니다.

 

응모하고자 하는 연구자께서는 문제의식, 연구 목적, 주요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등이 요약된 제안서(A4 2장 이내)<방송과 커뮤니케이션> 편집위원회(bangcom@kabs.or.kr)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번 기획특집 논문의 출판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제안서 제출 마감 : 202383일(목)

 

연구논문 선정·발표 : 2023810일(목)

 

기획특집 논문 제출 : 2023920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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