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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가을철정기학술대회 KBS 기획세션 발제자 공모

1. 회원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201811 10일 광주 전남대학교에서 열리는 가을철정기학술대회에서 기획세션>을 다음과 같은 주제로 개최합니다. 이에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다음 -

 

□ 기획의도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라 불리는 이용자들은 미디어플랫폼과 콘텐츠 이용에 있어서 그 어떤 세대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입니다. 1980년대에서 2000년대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밀레니얼 세대라 일컫는데, TV콘텐츠 소비와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소비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물론 미디어 플랫폼과 소비를 세대별로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지상파 방송사가 변화하는 미디어 생태계에서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세대별 미디어 플랫폼 이용패턴과 함께 콘텐츠 소비의 패턴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에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콘텐츠 이용자의 특징일 것입니다. 최근 지상파 방송사들은 젊은 시청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다양한 실험과 콘텐츠 제작을 시도하고 있지만, 단기적 계획이나 준비과정에서 만들어진 결과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상파 방송사가 채널 브랜드 보다 이용자의 관심사가 반영된 콘텐츠를 익숙한 플랫폼을 통해 소비하고 시청하는 이용자들의 특성에 맞춰 어떤 전략을 구성해야 할지 논의를 하고자 합니다.

 지상파 방송사는 변화하는 미디어 생태계에 적응해야 하는 것과 함께 지상파 방송사가 유지해야 하는 공영성과 공정성 유지하는 책임과 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일례로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 넥플릭스(Netflix)가 국내 콘텐츠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지상파 방송사들의 광고매출이나 콘텐츠에 대한 관심사는 이용자들의 주목을 끌기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제도적 논의, 이용자들의 콘텐트 소비 패턴에 대한 분석과 준비가 필요할뿐만 아니라 지상파 방송사의 플랫폼 변화에 대한 고민도 이제 본격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시기이기도 합니다. 지난 2018 인도네시아 아시안 게임, 러시아 월드컵 스포츠 중계 등의 빅 스포츠 이벤트를 겨냥해 모바일 서비스를 결합해 정보제공 서비스를 시도하고,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정보제공이 지속적이지 않다는 점, 이용자들과 정보공유가 쉽지 않다는 점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는 변화하는 미디어 생태계에 적합한 지상파 방송사의 플랫폼, 콘텐츠 전략과 함께 필요한 방송정책 제도는 무엇인지 등을 함께 논의하고자 합니다.

 

□ 발제주제: 변화하는 미디어 생태계에 적합한 지상파 방송사의 플랫폼, 콘텐츠 전략

 

□ 마감일

- 928() 까지 기획안(A4 1-2)을 메일(research@kabs.or.kr)로 송부

- 메일제목은 ‘[2018 가을철기획세션-KBS] 성함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research@kab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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