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논문공모

<방송 콘텐츠의 창조적 혁신을 찾다:융합, 혼종, 협업> 세미나 발제자 공모 결과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사단법인 한국방송학회는 <방송 콘텐츠의 창조적 혁신을 찾다 : 융합, 혼종, 협업> 세미나 발제자 공모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세미나 제목 : 방송 콘텐츠의 창조적 혁신을 찾다 - 융합, 혼종, 협업

연구주제

[주제 1] 기획제작 : 타 장르와의 연결 및 특징을 차용한 방송 콘텐츠의 혁신 사례

드라마 혼종성의 제작양식과 네트워크 효과 : <프로듀사> 사례분석

  임종수(세종대) 유승현(한양대)

 

전통방송사(Legacy Broadcaster)의 소셜 TV 포맷 제작 사례와 성공요인 : <마이리틀텔레비전>을 중심으로

 최선영(서울디지털대학교)

 

[주제 2] 유통ㆍ소비 : 이동성, 개방성, 공유 등 새로운 전송과 배포 모델을 반영한 방송 콘텐츠의 혁신

모바일 최적화를 위한 동영상 콘텐츠의 변형과 진화 : 국내외 웹드라마 사례를 중심으로

 송진(한국콘텐츠진흥원) 이영주(서울과기대)

 

 ▶ MCN : 개인화된 소셜 뷰잉의 등장과 이론화

  허유신(구글코리아) 박한우(영남대)

 

[주제 3] 시장·비즈니스 : 협업과 공동제작을 통한 방송콘텐츠의 혁신

  ▶ 제작플랫폼 기반의 공동제작과 포맷거래 사례분석

  정윤경(순천향대)

 

  ▶ 게임과 방송 콘텐츠 간 협업 사례분석 : 마이턴(모두의마블), 꽃보다 할배(카톡게임)

      장동준(아프리카 TV)

 

발표 일정

- 일시 : 2015 9 9() 14:00~18:00

- 장소 : 코엑스(COEX) 307

*BCWW 2015 행사기간(9.9~9.11) 1일차 오후 특별세션으로 준비

- 후원 : 한국콘텐츠진흥원

 

발제문 완성본 제출 마감 : 2015 93() (기한엄수)

 

발제문 원고는 ppt 형식으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발표된 논문에 대해서는 소정의 발제비를 드립니다.

 

발표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방송학회 사무국(research@kabs.or.kr, 02-3219-5725)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