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논문공모

<방송 콘텐츠의 창조적 혁신을 찾다 : 융합, 혼종, 협업> 세미나 발제자 공모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사단법인 한국방송학회는 <방송 콘텐츠의 창조적 혁신을 찾다 : 융합, 혼종, 협업> 세미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세미나 제목 : 방송 콘텐츠의 창조적 혁신을 찾다 : 융합, 혼종, 협업.

 

□ 기획의도

방송 콘텐츠의 제작-유통-소비 등 가치사슬 전반에서 새로운 혁신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방송 콘텐츠를 둘러싸고 나타나는 융합, 혼종, 협업 등의 주요 사례를 검토하고 그에 따른 방송 콘텐츠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 가능성을 진단하고 전망하고자 함.

 

제작, 유통, 소비의 가치사슬 단계 그리고 시장/비즈니스 측면을 고려하여 세부세션을 3개로 구성하여 참가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용가능성 높은 각 2편의 국내외 사례 정보와 분석을 제공.

 

□ 연구주제

[주제 1] 기획ㆍ제작 : 타 장르와의 연결 및 특징을 차용한 방송 콘텐츠의 혁신 사례.

- 드라마, 예능과 다큐 형식을 넘나들다 : <프로듀사> 사례분석.

- 방송 콘텐츠, 시청자와 대화하다 : 소셜TV 방송 콘텐츠 형식에 대한 해외사례분석.

 

[주제 2] 유통ㆍ소비 : 이동성, 개방성, 공유 등 새로운 전송과 배포 모델을 반영한 방송 콘텐츠의 혁신.

- 이동성을 위한 혼종 콘텐츠의 개발 : 웹 드라마와 모비소드 열풍에 대한 해외사례분.

- 방송 콘텐츠의 개인화와 공유 현상 : MCN과 개인채널에 대한 국내외 사례분석.

 

[주제 3] 시장·비즈니스 : 협업과 공동제작을 통한 방송 콘텐츠의 혁신.

- 제작플랫폼 기반의 공동제작과 포맷거래 : 제작시스템, 인력 그리고 포맷 이전 방식의 국가 간 공동제작 사례분석.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콘텐츠 장르 간 협업 전략 : 게임·영화·애니 등과 방송 콘텐츠 간 제작 협업사례분석.

 

□ 발표 일정

- 일시 : 2015 9 9() 14:00~18:00.

- 장소 : 코엑스(COEX) 307.

*BCWW 2015 행사기간(9.9~9.11) 1일차 오후 특별세션으로 준비.

- 후원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모 방법

세부 주제에 관한 연구 계획서를 A4 용지 2매 내외(자유양식, 참고문헌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research@kabs.or.kr).

 

공모 마감 : 2015 811().

발제자 선정 결과 발표 : 2015 8 12().

발제문 완성본 제출 마감 : 2015 93() (기한엄수).

발제문 원고는 ppt 형식으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발표된 논문에 대해서는 소정의 발제비를 드립니다.

공모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방송학회 사무국(research@kabs.or.kr, 02-3219-5725)으로 연주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