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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특별세미나 <신흥시장의 매체환경과 한류 확산방안> 발제자 공모 안내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방송문화진흥회의 2015년 방송진흥사업의 지원을 받아 특별세미나 <신흥시장의 매체환경과 한류 확산방안>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고자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다 음 -

 

□ 세미나 제목 : 신흥시장의 매체환경과 한류 확산방안.

 

□ 기획의도

신흥시장 (Emerging market)의 급격한 도시화와 소득의 증가는 문화 상품 소비의 획기적 증가를 가져오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신흥시장에 대한 전략적 투자 및 마케팅은 미래 한류 산업의 확산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변화하는 디지털 뉴미디어 환경은 방송 컨텐츠를 포함한 문화 상품의 확산 경로를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신흥시장도 예외가 아닙니다. 오히려 신흥시장에서의 미디어 소비자들은 단일한 문화 상품 컨텐츠를 단일한 매체를 통해 단순히 개인적으로 소비하는 것을 넘어서 다채널 및 다매체를 기반으로 개인화, 집단화 등 소비 방식을 다변화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흥시장에서의 사회경제 및 문화적 고도화는 상품 생산과 유통 및 마케팅의 고도화를 동반해야 할 것이라는 점에서 상품의 현지화가 매우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신흥시장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화 상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다양한 이슈들과 문제들에 대한 이해는 현재를 넘어선 미래 한류 확산과 적극적 대책 마련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세미나는 바로 이러한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화 되어 가는 신흥시장에서 문화 상품의 생산과 소비 및 유통과정에 대한 이해와 이 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이슈와 문제점들을 짚어 보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자 합니다.

 

□ 연구주제

주제 1 : 신흥시장에서의 문화소비 시장의 현재와 미래

주제 2 : 신흥시장에서의 문화상품 소비의 기술적 환경과 소비 및 유통 특성

주제 3 : 신흥시장에서의 문화상품 소비환경과 사회 및 제도적 문제

 

□ 발표 일정

- 일시 : 2015 6 19().

- 장소 : 광화문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후원 : 방송문화진흥회.

 

□ 공모 방법

세부 주제에 관한 연구 계획서를 A4용지 2매 내외(자유양식, 참고문헌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research@kabs.or.kr)

 

공모 마감 : 2015 522() 17:00.

 

□ 발제문 완성본 제출 마감 : 2015 6 12().

 

□ 발표된 논문에 대해서는 소정의 발제비를 드립니다.

 

□ 공모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담당이사(채영길, chaeyounggil@gmail.com) 또는 한국방송

    학회 사무국(research@kabs.or.kr, 02-3219-5725)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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