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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성장 전략과 바람직한 통합방송법 정비 방향>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발제자 공모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2015 4 25() 부산에서 개최될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다 음 -

 

기획세션 제목 : 유료방송 성장 전략과 바람직한 통합방송법 정비 방향

 

기획의도

ㅇ 방송학회 봄철 정기 학술대회 전체 주제인 미디어4.0 시대의 방송: 새로운 도전과 방송영역의제정립논의 중 범위를 좁혀 유료방송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핵심을 포착하고자 함

ㅇ 방송시장 전체가 2013년부터 디지털 시대로 진입했고 스마트 단말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동영상 서비스 제공과 소비 방식에 모두에서 패러다임 전환적인 변화가 진행 중

ㅇ 유료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원에서는 정부의 면허를 기반으로 특정 전파대역과 유선 네트워크를 독점 사용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던 시대에서 공중 인터넷과 클라우드 기반 유통 플랫폼을 통해 영상을 제공하는 OTT 등장으로 정부의 면허 없이도 방송 가능한 시대로 진입함

ㅇ 유료방송 시장 구조는 C&M 매각을 기점으로 재편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기존에는 아날로그 기반의 SO 사업자 중심으로 유료방송 산업 성장을 이끌어 왔지만, IPTV 등 뉴미디어가 빠르게 확산되며 미래 유료방송 시장은 뉴미디어 사업자 중심으로 재편될 전망

ㅇ 영상 유통의 글로벌화도 빼 놓을 수 없음. 한미 FTA 발효에 따른 해외 유력 방송사업자들은 OTT 방식으로 국내 시작 공략이 본격화되고 있음. 아마존은 이미 국내에 진입해 영업 시작 단계이며 넷플릭스는 남미와 유럽을 거쳐 일본에까지 서비스 제공을 준비중임

  유료방송 환경 변화와 영상 서비스 경쟁 범위의 글로벌화에 맞춰 정부는 유료방송 환경변화에 맞춰 정부는 유료방송 법제정비 방안을 발표한 바 있음

ㅇ 이렇게 유료방송에 혁명적 변화가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계와 산업계에 계신 전문가분들을 모시고유료방송 산업의 위기와 기회 요인을 살펴보고 미래 성장 촉진에 바람직한 통합방송법 정비 방향은 무엇인가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함

 

연구주제

 

 [주제 1] 바람직한 소유/ 점유율 규제를 위한 통합방송법 정비 방향

미디어 공급 주체와 소비 단말의 다양화, 경쟁의 글로벌화라는 경쟁환경 변화 속에서 유료방송을 한 차원 더 성장시키기 위한 전략은 무엇이며 그에 따른 바람직한 소유/ 점유율 규제 방향은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폭넓게 논의함. 예를 들어

-       사전, 사후 규제와 적정한 미디어 소유/ 점유율 규제

-       미디어 교차 소유와 미디어 소유/ 점유율 규제

-       TT를 포함한 차세대 유료방송 서비스 제공자와 적정한 가입자 산정 방식

-       한미, 한중 FTA를 둘러싼 외국 자본의 소유/ 점유율 규제 등

 

■ [주제 2] 바람직한 융합 서비스 제공과 통합방송법 정비 방향

디지털화와 융합 기술의 발전으로 동일한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송출기술 자유 선택과 융합기존 서비스의 OTT에 대해 논의. 예를 들어

-       케이블 방송의 IP방식 송출

-       DCS 서비스

-       기존 유료방송 사업자(MVPD) OTT 서비스 제공

-       OTT 사업자와 같은 비면허사업자의 제도화 방안

-       글로벌 사업자와의 국내 경쟁과 국내 사업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등

 

 

■ [주제 3] 바람직한 광고 정책과 통합방송법 정비 방향

유료방송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방위적 변화가 광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발전적으로 수용하여 유료방송시장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어 내는 방안에 대해 논의. 예를 들어

-       통합시청점유율 조사와 광고 단가 산정 방식

-       다양한 광고 제도 개선안에 대한 평가 (광고총량제, 중간광고, PPL, 간접광고, 가상광고 등)

-       VoD 대체(pre-play)광고 개선 방안 (광고 시간, 광고 유치 및 수익 배분 등)

-       모바일 동영상 광고와 콘텐츠 제공자 수익 배분 등

 

발표 일정 

- 일시 : 2015 4 25()

- 장소 : 부산 동명대학교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후원 : KT

 

공모 방법

   세부 주제에 관한 연구 계획서를 A4용지 2매 내외(자유양식, 참고문헌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research@kab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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