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논문공모

‘유료방송법제 통합의 기본 원칙과 방향’ 세미나 발제자 공모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6 25() 목동 방송회관에서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후원으로 ‘유료방송법제 통합의 기본 원칙과 방향’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아래와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방송학회-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획세미나 발제자 공모

< 유료방송법제 통합의 기본 원칙과 방향>

 

 

기획의도

방송 ICT 융합과 스마트 미디어의 확산으로 방송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방송법과 IPTV법은 서로 상이한 규제 철학을 바탕으로 제정되어 시장 진입, 소유, 겸영 등 구조 규제는 물론이고 행위 규제를 비롯한 사후 규제 체계도 달라 논란의 소지가 크다. 동일 시장의 경쟁 서비스 간에도 규제 수준이 상이하여 비대칭규제, 규제 미비, 과잉규제 등의 문제로 규제 정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신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기존 서비스와의 차별적 규제가 적용되거나 새로운 경쟁 제한적 행위가 나타나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오랜 진통과 갈등을 딛고 미래의 규제 체계는 미디어 생태계가 선순환을 하며 발전할 수 있는 체계로 거듭나야 한다. 이에 한국방송학회에서는 규제 정비에 앞서 유료방송법제의 통합법제에서는 무엇을 기본 원칙으로 삼아야 할 지, 그리고 규제가 필요하다면 규제 목적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논의의 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구조 규제부터 행위 규제에 이르기까지 논란이 되는 규제 이슈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러한 이슈가 문제가 되고 있는지 객관적인 입장에서 면밀하게 검토해 보고자 한다.

 

세부 주제()

-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유료방송규제 체계의 정비 필요성- 통합법제의 기본 원칙과 방향

- 규제 정비가 필요한 구조 규제 이슈, 행위 규제 이슈, 채널 거래, 채널 편성 및 방송 사업자간 불공정행위 규제 이슈

 

세미나 일정

- 일시: 2014625() 14:00~ 18:00

- 장소: 목동 방송회관 3층 회의장

- 주최: 한국방송학회

- 후원: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공모 방법: 세부 주제에 관한 연구계획서를 A4 용지 2매 내외(자유양식, 참고문헌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research@kabs.or.kr)

 

공모 마감: 2014613() 18:00

 

발제자 선정 결과 발표: 2014616()

 

총괄진행: 이영주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roselee@seoultech.ac.kr)

 

문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