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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후원 연구과제 ‘공영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연구진 공모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KBS 후원 연구과제 공영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연구진을 -다 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   음 -

 

 

KBS 후원 연구과제 공영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연구진 공모

 

 

□ 연구배경

 

스마트폰의 확산과 함께 TV-PC-모바일의 3스크린 이용자 규모도 급속도로 증가했다. 모바일미디어의 일상생활 침투는 실내에만 머물러 있던 방송콘텐츠의 소비를 탈공간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기존 유료방송사의 TV VOD처럼 방송사의 편성표를 따르지 않는 비실시간 시청행태도 더욱 일반화시켰다. 공간과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와진 시청자들은 멀티 디바이스, 멀티 플랫폼 환경이 제공하는 다양한 시청경로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며 적극적인 방송콘텐츠 소비자로 변모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집에 TV수상기가 아예 없는 ‘Zero TV’ 가구나 pooq, tving 같은 OTT 서비스, 시리즈 드라마를 한번에 몰아보는 극단적 VOD 시청행태인 몰아보기’(binge viewing) 현상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것은 3스크린 환경이 이제 확산단계를 지나 성숙단계로 진입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방송콘텐츠 소비를 위한 플랫폼과 디바이스의 증가는 시청자 분화를 가속화시키고 그만큼 기존 방송사업자들 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일로에 있다. 실시간 시청자의 이탈로 한정된 광고자원을 선점하기 위한 시청률 경쟁이 심화되어 방송의 상업주의가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변화된 미디어 환경 속에서 방송의 공익성과 다양성, 사회통합적 기능과 양질의 프로그램 제공이라는 공영방송 본연의 가치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점차 무의미해지면서 시청자의 일상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미디어 빅뱅과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업계 경쟁구도 속에서 공영방송의 고민은 더욱 클 수 밖에 없다.

 

 

□ 연구목적

 

본 연구는 멀티 디바이스, 멀티 플랫폼 시대 공영방송의 정체성을 점검하고 해외 주요방송사의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 방송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한 공영방송 KBS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수립에 그 목적이 있다.

 

 

□ 연구내용

 

¡  해외 주요 방송사(상업방송 포함)의 크로스미디어 서비스 현황 및 방송사별 전략

-      각국의 방송환경과 공영방송모델에 따른 크로스미디어 서비스 유형화

-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KBS 크로스 미디어 서비스 모델 방향 설정

¡  KBS의 크로스미디어 서비스 현황 및 타 방송사의 유사 서비스 분석

-      국내 미디어 환경과 공영방송체계 하에서 타 방송사와의 경쟁상황을 고려한 KBS 크로스미디어 서비스 모델 개선 방향 제시

¡  국내 시청자들의 크로스미디어 서비스 만족도 및 수요 조사

-   KBS 크로스미디어 서비스 전략의 개선방향 도출을 위한 기초조사

¡  멀티 디바이스, 멀티 플랫폼 시대 KBS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도출

-      KBS맞춤형 전략과 단계별 실행계획

 

□ 공모 방법: 상기 내용을 발전시킨 세부 연구계획서를 연구진 구성(책임 1, 공동 2)과 함께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research@kabs.or.kr)

     -  공동연구원은 미국,유럽 등 해외 주요 방송사(상업방송 포함) 사례분석을 담당해주실 분으로

        구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모 마감: 2014 3 19() 18:00

 

□ 연구진 선정 결과 발표: 2014 321()

 

□ 연구일정

¡ 연구진 선정 후 수정 연구계획서 제출: 2014 4 1()

¡ 중간보고서 제출: 2014 5 16()

¡ 최종보고서 제출: 2014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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