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논문공모

(기획공모 26-1-3) <빅데이터와 방송> 봄철 정기학술대회 기획세션 발제자 공모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2014 4 25() 제주에서 개최될 봄철 정기학술대회의 기획세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세션 제목: 빅데이터와 방송

 

□ 기획의도

지난 2011년 맥킨지가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라는 보고서에서 빅데이터를 주목한 가운데, 2012 2월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은 ”Big Data Big Impact"라는 제하의 슬로건으로 미래 성장동력 중 하나로 빅데이터를 지목했다. 빅데이터는 올해 우리나라 정부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 키워드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그런 맥락에서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의 기록들을 중심으로 사회의 트렌드를 분석, 예측하는 빅데이터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다. 빅데이터의 가치는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조직이나 사회 그리고 사람들의 내면을 분석하고, 미래의 행위를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방송과 수용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 이슈를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새로운 접근을 통해 알아보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중요하다.

    이에 한국방송학회에서는 CJ오쇼핑의 후원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방송 이슈를 논의할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가능한 세부 주제 예(3편 내외 선정 예정)

- 빅데이터에 대한 인문학적/사회과학적 이해

-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술적 이해

- 빅데이터를 활용한 방송저널리즘

- 빅데이터를 활용한 방송 컨텐츠 평가

- 빅데이터 활용한 문화 컨텐츠 경쟁력 제고

- 빅데이터와 통합 시청률 연구

- 빅데이터를 활용한 방송광고 효과 측정

- 빅데이터시대 홈쇼핑방송 경쟁력 강화

- 빅데이터시대의 방송정책

- 수용자 연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방법의 적용

-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용자 모니터링 구축방안

- 빅데이터와 프라이버시

- 기타 연관된 주제 포함 가능

 

□ 공모 방법: 세부 주제에 관한 연구계획서를 A4용지 2매 내외(자유양식, 참고문헌 포함)로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으로 접수(research@kabs.or.kr)

 

□ 공모 마감: 2014 35() 18:00

 

□ 발제자 선정 결과 발표: 2014 3 7()

 

□ 발제문 완성본 제출 마감: 2014 4 12() (기한 엄수)

 

□ 발표일정: 2014 4 25() 제주 샤인빌 리조트 봄철 정기학술대회장

 

□ 선정된 발제자에게는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되며, 우수 발제문은 2014 10월 발간 예정의 방송학회 기획 빅데이터 관련 저서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3. 공모와 관련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담당이사(고려대 김성태 교수, sutkim@korea.ac.kr)나 방송학회 사무국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