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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TV홈쇼핑의 위기와 대응-데이터 방송의 역무 구분과 역할> 기획세미나 개최 안내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TV홈쇼핑의 위기와 대응-데이터 방송의 역무 구분과 역할>을 주제로 다음과 같이 기획세미나를 개최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TV홈쇼핑의 위기와 대응-데이터 방송의 역무 구분과 역할
 
□ 기획 의도

 국내 홈쇼핑 산업은 1995년 설립 이후 20여년 간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국내 방송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또한, 방송법령 및 데이터방송 가이드라인을 통해 TV홈쇼핑과 데이터방송의 역무를 구분하고 정책적·산업적 사업자간 상생 방안을 구축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정부는 데이터방송 생방송 허용을 추진하고 있는 바, 이는 홈쇼핑 생태계의 지속적 성장을 저해함은 물론 홈쇼핑 업계의 출혈경쟁을 심화시킴으로써 홈쇼핑 산업이 붕괴될 우려가 있으며, 종국에는 국내 방송 산업의 붕괴로 직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해 학계와 미디어 관련 종사자 등 전문가들의 우려의 목소리 또한 더욱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이는 생방송 비허용을 전제로 데이터방송 사업을 승인한 정부의 취지 및 현행법상 T커머스 정의와도 배치되며, TV 채널 난립으로 업계 전반의 출혈경쟁이 심화될 우려가 큽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에서는 TV홈쇼핑과 데이터홈쇼핑 간의 역무 구분 명확화 이슈에 대한 공개적 논의를 통해 홈쇼핑 및 국내 방송 산업 붕괴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정책 방안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고자 본 세미나를 개최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4년 2월 29일(목) 10:00~12:00
- 장소: 스페이스에이드 CBD 제니스홀(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길 12 2층)
- 주최: 한국방송학회
 
□ 세부 일정 
시간 내용
[장내 정리 및 개회 안내]
김선미 교수(36대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고려대학교)
10:00~10:10
(10’)
[개회사] 전범수 교수(36대 한국방송학회장, 한양대학교)
[사회] 성동규 교수(중앙대학교)
10:10~10:50
(40’)
[발제] TV홈쇼핑과 데이터방송의 역무 구분과 발전 방안
- 하주용 교수(인하대학교)
10:50~11:00
(10’)
Break
11:00~12:00
(60’)
[종합토론]
- 강재원 교수(동국대학교)
- 권창범 대표변호사(법무법인 )
- 윤명 사무총장(소비자시민모임)
- 조춘한 교수(경기과학기술대)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2024년 2월 21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전 범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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