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세미나         개최공지

[재공지] 한국방송학회·한국미디어정책학회<유료방송 생태계 내 합리적 거래 환경 조성 방안: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의 해법 모색> 공동 세미나 개최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와 한국미디어정책학회는 <유료방송 생태계 내 합리적 거래 환경 조성 방안: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의 해법 모색> 세미나를 공동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한국방송학회·한국미디어정책학회 공동기획 특별세미나

 

유료방송 생태계 내 합리적 거래 환경 조성 방안: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의 해법 모색

 

세미나 취지

최근 전통적인 방송 영역의 축소와 OTT 서비스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유료방송사업자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고 송출수수료 수준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유료방송의 주요 재원으로서 성장의 촉매 역할을 해왔으나, 송출수수료 중심의 사업 운영이 결국 유료방송시장의 성장 정체와 서비스 품질 하락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상존합니다. 또한 송출수수료의 과도한 인상은 상품 제조·유통·판매사업자에 대한 판매수수료 인상과 홈쇼핑 상품가격 인상으로 전가되어 소비자 후생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사항입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관련 분쟁의 증가는 해당 거래의 관행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송출수수료를 합리적으로 산정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으며, 특히 이와 관련해 정부와 규제기관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국미디어정책학회와 한국방송학회가 공동으로 기획하여 주최하는 이번 특별세미나는 TV홈쇼핑 송출수수료 거래 및 관련 분쟁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유료방송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상생을 위한 정책 대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마련되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세미나 개요

- 일 시: 2021520() 14:30~17:30

- 장 소: 한국 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 프레스클럽

- 중 계: 유튜브 (URL : https://www.youtube.com/watch?v=dsQObHG1kNc)

- 주 최: 한국방송학회, 한국미디어정책학회

- 후 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코로나19 관련 현장 진행 안내

- 정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진행요원을 제외한 청중의 현장 참여를 제한합니다.

- 현장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한국방송학회 사무국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을 준수하여 진행됩니다.

 

세미나 세부 일정

  사회: ​이미나​(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한국미디어정책학회 총무이사)

시간

내용

14:30~14:35

[개회사] ​박천일​(한국미디어정책학회장,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14:35~14:40

[환영사] ​하주용​(한국방송학회장, 인하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14:40~14:50

[축   사] ​허성욱​(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

14:50~15:35

[기조발제] ​김정현​(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15:50~17:30

[라운드테이블 종합토론]

좌장: ​정인숙​(가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고흥석​(한국 IPTV 방송협회 정책기획센터장)

​김광재​(한양사이버대 광고미디어학과 교수)

​김   혁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