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와 대구경북언론학회는 <디지털대전환의 시대, 소상공인과 대학-지자체-미디어-플랫폼 협력 및 동반성장>을 주제로 다음과 같이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소상공인과 대학-지자체-미디어-플랫폼 협력 및 동반성장 방안 모색
□ 기획의도
지역의 소상공인 비율이 전국 최고에 달합니다. 예를 들어 대구는 전체사업체 대비 소상공인 사업체수 비율이 85%를 넘어 2위, 경북은 86%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디지털커머스 기술환경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신기술 활용이 필수가 되면서 소상공인들의 디지털격차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디지털커머스 기술에 익숙하고 이를 잘 활용하는 소상공인은 전통적인 커머스의 시간과 공간 제약을 넘어 제품의 생산, 소비, 유통, 판매, 확산에 적극 나서면서 이윤을 높이고, 인지도를 강화해 다시금 디지털커머스 역량을 강화하는 선순환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그렇지 않은 소상공인은 기술발전에 소외되고, 새로운 생태계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적자에 허덕이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지금까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전문인력·지식이 극히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대학-지자체-미디어-유통사가 협력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기관이 등장하고, 시민의 디지털 교육 및 훈련 실시, 컨설팅, 지원에 대한 높은 수요와 의지가 결합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전국의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이 촉진되고 커머스 생태계를 강화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디지털커머스의 미래 방향성을 조망하고, 우리 사회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문인력 양성, 인프라 및 네트워킹 확대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사례 중심으로 구체화하고자 합니다. 실제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는 자리를 통해 학문의 이론과 활용을 현장에서 실증화하고, 대학-지자체-미디어-플랫폼사가 협력해 지역에서 필요한 사업의 범위와 성과를 확대하는 동반성장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개요
- 일시: 2025년 9월 12일(금) 14:00~17:00
- 장소: 소담스퀘어대구 2층 컨퍼런스홀(대구광역시 북구 유통단지로13길 9)
- 주최: 소상공인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구축·운영 사업단(경북대학교 컨소시엄), 대구경북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 후원: iM뱅크, 대구MBC
□ 세부일정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2025년 8월 29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최 용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