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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한국미디어정책학회·한국OTT포럼·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22대 국회에 바라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공동 세미나 개최 안내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한국미디어정책학회, 한국OTT포럼,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와 공동으로 <22대 국회에 바라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22대 국회에 바라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 기획 의도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은 콘텐츠 수출 등으로 국익에 직접적으로 기여해 왔고, K-콘텐츠에 대한 팬덤을 기반으로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대한민국 국가 이미지 제고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산업입니다. 하지만 국내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경우 레거시 미디어는 쇠락기에 접어들었고, 플랫폼 시장은 글로벌 사업자들이 주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에 따라 OTT 시장은 급격히 성장했으나, 조기 성장의 여파로 예상 보다 빨리 성장 한계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티빙, 웨이브와 같은 국내 OTT 사업자들은 넷플릭스의 압도적인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가입자, 이용률 등의 측면에서 나름대로 선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OTT 사업자들은 높아지는 제작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신규 가입자 유인과 가입자 이탈 방지를 위해 신규 콘텐츠 수급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국내 OTT 산업 진흥을 통한 플랫폼의 글로벌화는 국내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재도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국방송학회-한국미디어정책학회-한국OTT포럼-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는 국내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4년 7월 16일(화) 14:3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 주최: 한국방송학회, 한국미디어정책학회, 한국OTT포럼,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공동
 

□ 세부 일정

시간

내용

14:00~14:30

등록

14:30~15:10

[발제] 22대 국회에 바라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방향
- 노창희 소장(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15:10~15:30

BREAK

15:30~17:00

[사회] 박천일 교수(숙명여자대학교)

[종합토론]
- 강신규 책임연구위원(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김현경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 변상규 교수(호서대학교)
- 이성민 교수(한국방송통신대학교)
- 최용준 교수(전북대학교)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붙임. 240716_22대 국회에 바라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세미나_포스터.  끝.



2024년 7월 8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전 범 수

 첨부파일
240716_ 22대 국회에 바라는 OTT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과제 세미나_포스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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