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방송학회는 <디지털 시대 미디어 공공성과 공공미디어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하는 특별세미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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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미나 주제: 디지털 시대 미디어 공공성과 공공미디어의 역할
□ 기획 의도
지상파 방송 중심 시기부터 케이블TV와 IPTV의 등장, 대표 디지털플랫폼인 OTT 시대의 도래까지 미디어 지형은 매우 다채로운 변화의 흐름 속에 놓여있습니다. 미디어의 ‘공공성’과 ‘공익성’은 이러한 급격한 변화 속에서도 변함 없이 추구되고 지켜져 온 가치입니다. 미디어의 공익적 가치는 초기에는 ‘보편적 서비스’로, 유료방송 시대로 접어들면서는 ‘다양성’과 ‘시청자복지’ 차원으로 확장되어 왔습니다. 이제는 OTT를 비롯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의 공공성이 구체적으로 시민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할지를 논해야 할 시점입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OTT 플랫폼의 확산으로 인해 상업적 이해관계에 의해 주도되는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공미디어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며, 공공의 이익을 위한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는 금번 특별세미나를 통해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 속에서 미디어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공공미디어의 중요성을 조명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공공성 개념을 탐색하고, 공공미디어가 어떻게 시민사회의 민주적 소통을 촉진하고 정보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지 논하는 자리에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4년 10월 18일(금) 14:3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홀
- 주최: 한국방송학회
- 후원: 한국산업인력공단
□ 공모 주제: <디지털 시대 미디어 공공성과 공공미디어의 역할>에 부합하는 세부 주제
※ 세부 주제(예시):
- 미디어 공공성의 과거, 현재, 미래
- 공공미디어의 필요성과 범위 재조명
-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공공미디어의 역할과 전망
- 디지털 시대, 공공미디어의 새로운 과제
- 공익 목적의 전문채널 및 디지털플랫폼(예: 유튜브채널 잡플러스TV 등)의 역할과 전망
□ 공모 일정
- 신청서(연구계획서) 제출 마감: 9월 30일(월) 17:00(이메일 수신 시간 기준)
- 선정 결과 발표: 10월 2일(수)
- 발제문 제출 마감: 10월 14일(월) 15:00
□ 신청 방법
- 세부 주제에 관한 자유 양식의 연구계획서를 A4용지 1-2매 분량으로 작성 후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이메일(kabs@kabs.or.kr)로 접수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최믿음 (aledma83@dongduk.ac.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6, kabs@kabs.or.kr)
2024년 9월 24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전 범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