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세미나         자료집

KOBACO-한국방송학회 <광고 기반 OTT 서비스 확산에 따른 미디어·광고 생태계 변화> 특별세미나 성료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와 공동으로 <광고 기반 OTT 서비스 확산에 따른 미디어·광고 생태계 변화> 특별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였습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없이 무단 외부 유출을 금합니다.

 

- 다 음 -
 

□ 세미나 주제: 광고 기반 OTT 서비스 확산에 따른 미디어·광고 생태계 변화
 

□ 기획 의도

  광고 기반 주문형 비디오(Advertising Video-On-Demand: AVOD)의 성장세가 주목할 만합니다. 스태티스타(Statista, 2023. 2)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AVOD를 통한 수익이 2025년에 TV 광고 수익을 넘어서고(‘25년 AVOD $55,441M > TV 광고 $51,231M), AVOD 이용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예측되었으며, 유럽에서도 AVOD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수익 다각화 측면에서 도입된 OTT 광고요금제,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활성화 등 광고기반 콘텐츠 이용이 확대되는 미디어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향후 미디어·광고 생태계에 끼칠 영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4년 2월 29일(목) 14:30~17:0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홀(서울 중구 세종대로 124)

- 주최·주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단법인 한국방송학회

- 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 세부 일정

시간 내용
[장내 정리 및 개회 안내]
박성순 교수(36대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배재대학교)
14:30~14:40
(10’)
[개회사] 전범수 교수(36대 한국방송학회장, 한양대학교)
[사회] 박천일 교수(숙명여자대학교)
14:40~15:00
(20’)
[발제1] 광고기반OTT의 확산과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미래
- 유승철 교수(이화여자대학교)
15:00~15:20
(20’)
[발제2] OTT광고에 대한 서비스 이용자 태도와 수용성 예측
- 김상연 교수(광운대학교)
15:20~15:40
(20’)
[발제3] 광고·OTT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 및 전망에 대한 전문가 예측
- 변혜민 연구위원(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15:40~15:50
(10’)
Break
15:50~16:50
(60’)
[종합토론]
- 노창희 소장(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 이현정 팀장(제일기획)
- 허진영 이사(나스미디어)
- 황성연 리더(닐슨미디어코리아)
 

□ 문의

- 한국방송학회 박성순 총무이사(sspark@pcu.ac.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 행사 포스터

   
 

2024년 3월 4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전 범 수

 첨부파일
240229_코바코방송학회세미나_발제집내지.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