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방송시장의 재도약을 위한 방송광고규제 개선의 원칙과 실천 방안>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3. 첨부된 발제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동의 없이 외부유출을 금합니다.
4. 본 세미나의 녹화본은 한국방송학회 공식 유튜브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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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기획세미나
방송시장의 재도약을 위한 방송광고규제 개선의 원칙과 실천 방안
지난 2020년 4월 17일 지상파 방송광고 결합판매가 위헌임을 확인해달라는 헌법소원이 헌법재판소에 접수됐습니다. 국내 미디어 산업은 글로벌 OTT의 활성화와 유료채널 및 종편채널의 도약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지상파 등 레거시 미디어의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로 다양한 문제 제기와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송광고 제도 개선은 이 논의의 중요한 한 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송사업자의 재정적 안정성을 책임지는 기능을 넘어 방송산업 전반의 공적 가치 견인이라는 역할까지 요구받고 있는 국내 방송광고 제도에 대해 그간 산업계는 물론 학계에서도 다양한 문제점을 지적해왔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방송광고 시장의 현실을 직시하고 광고 규제 전반에 대한 전향적 검토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에서는 방송광고 결합판매제도와 이 같은 의무를 부과받고 있는 국내 미디어렙 제도 등 방송광고 제도와 규제의 근본적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일시 및 장소
- 일정: 2021년 5월 4일(화요일) 14:00-17:00
- 장소: 목동 방송회관 3층 회견장
- 주최: 한국방송학회
□ 코로나19 관련 현장 진행 안내
정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진행요원, 언론사를 제외한 청중의 현장 참여를 제한합니다.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을 준수하여 진행됩니다.
□ 세부 일정
시간 |
식순 |
내용 |
14:00-14:05 |
개회사 |
|
14:05-14:10 |
인사말 |
하주용(한국방송학회장) |
14:10-14:15 |
사회 |
도준호(숙명여자대학교) |
14:15-15:30 |
제1세션 |
<발제> 방송광고 결합판매 제도의 합리적 운영 방안 이종관(법무법인 세종) <토론> 변상규(호남대) 정연우(세명대) |
15:30-15:45 |
휴식 |
|
15:45-17:00 |
제2세션 |
<발제> 국내 미디어렙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홍종윤(서울대) <토론> 김여라(국회입법조사처) 최우정(계명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