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행사         세미나         자료집

한국방송학회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 전략과 발전방안” 세미나 개최

조회수 : 209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가 주최하는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 전략과 발전방안” 세미나가 2020년 10월 28일(수),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개최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미디어 환경은 디지털 기술 혁신과 ICT 기반의 글로벌 플랫폼의 시장 영향력 확대 등으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일상의 확대로 미디어 콘텐츠 이용이 증가하는 등 디지털 문화 소비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격변의 시기를 겪게 되면서 미디어 산업은 여러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플랫폼과 국내 사업자 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방송 시장은 구조적 재편을 맞이하고 있으며, 국내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사업자들의 어려움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 어느 때보다 국내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혁신 전략과 실제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정부도 지난 6월 발표한 <디지털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에서 한류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미디어 제작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진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는 “콘텐츠와 미디어산업 포럼”과 공동으로 국내 미디어 산업의 국내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장 혁신 전략과 구체적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학계, 산업계, 기관 등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본 세미나가 미디어 산업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2020년 10월 28일(수) 14:30 ~ 17:00

- 장소: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

- 주최: 한국방송학회, 콘텐츠와 미디어산업 포럼

□ 진행

-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부득이 청중 수를 제한할 수 밖에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을 준수하여 진행됩니다.

 

□ 세미나 세부 일정

 

시간

내용

14:30~14:35

[축사한동섭(한국방송학회장한양대학교 교수)

14:35~14:40

[사회김관규(동국대학교 교수)

14:40~15:40

[발제 1] 지속가능한 한류와 콘텐츠 산업의 딜레마

             이상원(경희대학교 교수)

   

[토론 1] 강명국(SPOTV 방송사업부문장)

             반상권(방송통신위원회 방송기반총괄과장)

             유승현(한양대학교 교수)

15:40~15:50

휴식(Break Time)

15:50~16:50

[발제 2] Addressable TV와 미디어 산업

             김병희(서원대학교 교수김경호(SKB 광고그룹장)

   

[토론 2] 박종구(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이석용(CJ E&M 광고마케팅솔루션 상무)

             황성연(닐슨컴퍼니코리아 부장)

16:50~17:00

[질의응답]

17:00

[폐회]

 

□ 실시간 웨비나(Web+Seminar) 접속 링크

- 유튜브(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V8Y5TgLAnF8&feature=youtu.be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첨부파일
1. 지속 가능한 한류와 콘텐츠산업(이상원).pdf
3. AddressableTV AD(김경호).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