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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산업 활성화와 미디어 콘텐츠 해외 진출 전략 세미나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8월 23(금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방송 산업 활성화와 미디어 콘텐츠 해외 진출 전략” 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관심 있는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다 음 -

 

□ 세미나 기획의도

최근의 한 조사결과에서는 한국인들이 모바일 동영상 이용 시간의 80% 이상을 유튜브, 넷플릭스 등 해외 동영상 서비스(OTT)플랫폼에서 보내고 있고, 이용시간 가운데 유튜브의 비중이 59.5%로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를 포함해 버즈비디오,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국내 OTT 앱에 비해 평균 4배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국내 OTT 시장에 대한 글로벌 사업자 잠식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디즈니 플러스와 애플 등이 국내에 본격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5G 네트워크의 보급으로 글로벌 OTT의 수요와 성장세가 빠르게 성장할 전망입니다. 

OTT 시장의 글로벌 사업자 잠식 현상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어 대부분의 국가가 해외 사업자에 대한 규제의 폭을 넓히는가 하면, 현지 사업자 간 컨소시엄 구성과 협업 모델 전략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의 경우도 이와 다르지 않아 OTT 산업 각 진영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인데,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지상파 3사의 콘텐츠 연합플랫폼 '푹(Pooq)'과 SK브로드밴드 '옥수수'의 토종 OTT 연합군이 대표적입니다. 지상파와 유료방송사 간의 이례적인 협력으로 만들어질 '웨이브'는 장차 '아시아판 넷플릭스'로 육성될 계획입니다.

이와 같이 글로벌 시장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미디어 환경 시장에서 국내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는 어떤 입지를 구축해야 할까요? 그리고 어떤 방식의 해외 진출이 가능할까요? 그리고 그것을 활성화하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요? 본 세미나는 이와 같은 물음에 답하기 위해 학계와 업계의 치열한 고민을 가감없이 반영하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 세미나 개요

일 시: 2019년 8월 23(금) 15:00-17:00

장 소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주 최: 한국방송학회

- 주 관: 한국방송학회

- 후 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세미나 세부일정

시간

내용

15:00-15:05

[개회사주정민(한국방송학회장전남대학교 교수)

15:05-15:10

[안내 및 내빈 소개] 홍원식(동덕여자대학교 교수)

15:10-15:30

[발제1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시장 잠식과 국내 사업자의 해외진출

   김용배(콘텐츠연합플랫폼 부장)

15:30-15:50

[발제2] 국내 미디어 콘텐츠의 해외 시장진출의 문제와 장벽 그리고 대안

   유건식(KBS 방송문화연구소 팀장)

15:50-16:00

휴식(Break Time)

16:00-16:50

[라운드테이블 종합토론]

사회: 강형철(숙명여대 교수)

토론:

김종원(SK브로드밴드 상무)

구문모(한라대학교 교수)

김희경(성균관대학교 학술교수)

임석봉(JTBC 정책팀장)

홍종배(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팀장)

16:50-17:00

질의·응답


 문의 

- 홍원식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010-8514-3794, wraisong@hot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주차의 경우 30분에 3,000원이며추가 10분당 1,200원이므로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붙임. 방송 산업 활성화와 미디어 콘텐츠 해외 진출 전략 세미나 발제집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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