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의도
케이블, IP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사업자들간의 경쟁이 강화되면서
방송시장은 시청자라는 제한된 자원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들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수신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홈쇼핑채널 송출수수료도 매출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간
홈쇼핑 송출수수료는 유료방송시장에서 재원 조달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지만 그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낮은 수신료와 홈쇼핑 송출수수료에 의존하는 유료방송시장의 기형적인 수익모델은 유료방송사업자들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보다는 경쟁적
채널배정을 통한 송출수수료의 지속적 인상, 상품판매채널의 증가로 인한 유료방송의 과도한 상업채널화
등의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에 유료방송시장의 재원배분구조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하여
바람직한 유료방송생태계의 발전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세미나 일정
▪ 일시: 2014년 3월
26일(수) 오후 14:30~17:00
▪ 장소: 광화문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세미나 순서
[ 14:30 ~ 14:35 ]
▪ 전체
진행: 하주용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인하대 교수)
▪ 개회사: 유의선(한국방송학회장,
이화여대 교수)
▪ 사회: 이명천(중앙대 교수)
[ 14:35 ~ 15:45 ] 제1주제 발제 및 토론
▪ 발제1: 유료방송시장의 재원 배분 구조와 홈쇼핑 채널
황근(선문대 교수),
최일도(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
▪ 토론1: 이종원(KISDI 방송미디어연구실), 정인숙(가천대 교수), 윤정주(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
[ 15:45~15:50 ] 커피 브레이크
[ 15:50~17:00 ] 제2주제 발제 및 토론
▪ 발제2: TV홈쇼핑과 T-Commerce의 규제체계 및 관계 정립
주정민(전남대 교수)
▪ 토론2: 강명현(한림대 교수), 이윤호(미래창조과학부 방송산업정책과/PP정책팀장),
이주홍(녹색소비자연맹 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