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플랫폼 시대의 중소 라디오방송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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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의도
디지털
영상매체의 눈부신 기술적 진화와 산업적 성장이 가장 친근하고도 오래된 매체인 라디오의 미래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그동안
라디오는 접근성, 지역성, 대중성을
바탕으로 뉴스·정보·오락
뿐 아니라 재난방송, 장애인방송, 소외계층
대변 등 공적 기능도 충실히 수행해왔다. 하지만, 미디어
시장의 다변화로 산업적 기반이 흔들리며 그 위상이 위협받고 있다. 상이한
매체 특성에도 불구하고 라디오를 텔레비전과 동종미디어로 구분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 관련 법규와 정책의 영향을 부정할 수
없다.
라디오
기능을 겸하는 다기능 스마트 미디어가 등장했으나 유료방송시장의 범주 안에 속할 뿐 무료 보편적 서비스로서의 라디오를 대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한국방송학회는
디지털 전환과 함께 라디오가 국가기간매체로서의 역할 수행 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여론과 의견 다양성, 문화
다양성을 확장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해서 어떤 정책적 제도 개선이 필요한지 점검하고 그 위상을 새롭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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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일정
- 일시: 2013년
12월
23일(월) 14:30~17:00
- 장소: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주최: 한국방송학회, 후원: 한국방송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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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순서
전체진행: 윤해진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
[14:30-14:45]
개회사:
유의선
(한국방송학회장,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축사
1:
양문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축사
2:
박재만
(한국방송협회
사무총장)
사회:
송해룡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14:45-15:50] 발제
1: “라디오방송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방향”
발표:
양동복
(나사렛대
방송미디어학과 교수)
토론:
변상욱
(CBS 콘텐츠본부장)
황준호
(KISDI 연구위원)
이승선
(충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15:50-15:55] 휴식
[15:55-17:00] 발제
2: “디지털
라디오방송 진흥정책방향”
발표:
김경환
(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
토론:
문철수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교수)
변상규
(호서대
뉴미디어학과 교수)
정미정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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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괄진행: 윤해진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 (yunhaejin@gmail.com)
□ 문의: 한국방송학회 연구간사 (02-3219-5725 research@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