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학회(학회장 전범수)는 2023년 11월 15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단체지원 사업 선정의 결과물로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이해와 실천」을 출간했다.
해당 저서는 신삼수(EBS), 이선민(시청자미디어재단), 김봉섭(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유경한(전북대학교), 김지연(중앙대학교), 이창호(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홍남희(서울시립대학교), 김경화(前 간다외국어대), 봉미선(EBS), 강진숙(중앙대)의 미디어 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 필진이 일견 전문적인 내용일 수 있지만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기술하여 청소년을 비롯한 전 연령층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및 팩트체킹과 관련된 핵심 쟁점들을 다뤘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갖추기 위한 필수 개념들과 이의 실천 사례들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수록된 사례를 참고하여 디지털 시민성을 갖춰 나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저서는 3개 Part의 10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의 개념과 역사, 실천 사례에 관해 다루고 있다. 제1장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이란 무엇인가는 미디어 문해력의 개념을 살피고 핵심역량을 논의하며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제2장 프라이버시 리터러시 교육은 기본권의 측면에서 프라이버시의 개념과 다양한 프라이버시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제3장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실천 사례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수준을 진단하고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실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제4장 지역 연계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실천 사례는 지역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증진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와 사례들을 검토함으로써, 지역사회의 효과적인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Part 2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증진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중요 개념, 예컨대 미디어 재현, 뉴스 프레임, 알고리즘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5장 미디어 재현의 이해를 통한 문해력 증진은 미디어 재현의 개념과 주요 사례를 살펴보고 미디어 문해력 증진을 위한 실천적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제6장 뉴스 프레임 이해를 통한 문해력 증진은 뉴스 프레임의 정의와 뉴스 프레임을 파악하는 방법, 뉴스 프레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다룬다. 제7장 알고리즘 이해를 통한 문해력 증진은 유튜브와 챗GPT 등 알고리즘의 원리와 영향을 살피고 알고리즘 시대 문해력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Part 3에서는 일본, 영국, 독일 등 해외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정책과 사례를 고찰하고 우리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 있다. 제8장 성찰적 리터러시와 일본의 사례는 성찰적 리터러시와 관련된 방법론을 모색하는 일본의 실천적 연구 프로젝트와 그 성과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제9장 영국의 디지털 문해력 교육은 영국 미디어 문해 교육의 역사와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영국의 사례가 우리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한다. 제10장 독일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과 교육 사례는 독일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과 교육 및 정책 사례, 우리 사회에 주는 시사점 등을 제시하고 있다.
본 도서는 교사를 비롯한 디지털 미디어 교육자들이 학교 현장이나 학교 밖에서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며, 일반 독자들에게는 디지털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성찰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