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보도자료

국회 대중문화미디어연구회 –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혁신 시대의 미디어 정책 패러다임 전환”세미나 개최

조회수 : 214

□ 일시: 2024년 11월 4일(월) 14:00 ~ 17:00

□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 

□ 주최: 국회 대중문화미디어연구회

□ 주관: 한국방송학회


  국회 대중문화미디어연구회(대표의원 이헌승, 황희)와 한국방송학회(학회장 전범수, 한양대)는 오는 114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디지털 혁신 시대의 미디어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국회 대중문화미디어연구회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 혁신 시대에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미디어 산업의 합리적인 자원배분과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의 중요성을 조망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를 위해 김세환(동서대) 교수가 해외사례를 통해 본 방송통신발전기금 운영 개선 방안을 주제로 첫 번째 발표를 진행하며, 김용희(경희대) 교수가 디지털 시대 추가보상권 제도의 도입에 따른 영향 및 쟁점을 주제로 두 번째 발제를 진행한다.


  이후 김정현(고려대) 교수의 사회로 임정수(서울여대) 교수, 노창희(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소장, 노동환(웨이브) 팀장, 이지은(법무법인 세종) 연구위원,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김영규(한국인터넷기업협회) 실장, 성준환(법무법인 김장리) 변호사 등 업계와 학계, 법조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을 통해 논의의 깊이를 더해갈 예정이다.


  한국방송학회는 이번 세미나에서 방송통신발전기금의 제도 변화의 필요성과 추가보상권 제도의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개선 방안에 대해서 논할 계획이다.


  국회 대중문화미디어 연구회 대표의원을 맡고 있는 이헌승 의원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미디어 산업 전반이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방송통신발전기금 운영과 추가보상권 제도 등 시급한 현안들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더 나은 미디어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했으며,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황희 의원은이번 세미나에서 방송통신발전기금과 추가보상권 제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되는 만큼, 생산적인 토론을 통해 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들이 도출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첨부파일
36-027 [보도자료] 국회 대중문화미디어연구회-한국방송학회 디지털 혁신 시대의 미디어 정책 패러다임 전환 세미나 개최.hwp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