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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SNU팩트체크센터 2023년도 3분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공고 안내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서울대학교 SNU팩트체크센터 2023년도 3분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공고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 다 음 -


□ 사업 내용
- 신청 언론사의 팩트체크 관련 취재보도 기획안 혹은 팩트체크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 개발안 심사 후 실비 지원
- 개별 언론사 단독 과제 신청과 언론사 간 협력 과제 신청을 구분. 언론사 간 협력과제 개발 권장

□ 지원에 따른 조건 및 지원 금액
- 지원 조건
1. 팩트체킹 취재보도
: 취재 윤리 준수/기획안에 제시된 취재 계획 및 보도 횟수 준수
: 콘텐츠 게재 시, 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센터의 후원 사실 명시

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개발 소요 기간과 사업의 지속성을 고려해 다년간 사업으로 기획하여 지원할 수 있음
  : 향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을 밝혀야 하며, 일회성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이 아닌 지속성 있는 서비스로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제시해야 함
  : 지원 범위를 초과하는 개발 및 운영비 자부담  
→ 공용 인프라 기능 외 개별 언론사 특성에 맞는 추가 개발 및 일정범위 이상의 추가 작업비용 자부담 (다매체 적용, 데이터 이관 및 통합, 시스템 구조 변경 등)
: 시스템 개발 다년 사업의 경우, 반기 마다 SNU팩트체크센터에 지원금 집행 내역을 포함한 보고서 제출
: 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센터의 후원 사실 명시
         
- 지원 금액
1. 팩트체킹 취재보도 : 지원 1 건 당 최대 3천만 원 이내
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지원 1 건 당 최대 1억 원 이내

□ 지원 대상
언론중재법 제2조 1항의 “언론”에 해당하는 방송,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 뉴스통신 및 인터넷신문
    
□ 심사 기준
1. 팩트체킹 취재보도
- 주제의 시의성- 팩트체킹 방식의 적합성
- 내용 구성의 타당성
- 취재보도 팀 구성의 적절성
- SNU팩트체크 서비스와의 연계성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팩트체크 서비스로서의 특화된 정체성
 - 향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
 - 시스템 개발 유지 보수 내부화 계획 
 - 시스템 개발 팀 구성의 적절성(외부 인력 결합의 구체성)
 -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성 

□ 신청 절차 및 추진 일정 
 ① 사업 신청서 접수: 8월 4일 오후 6시까지
 ② 서류 심사 및 선정(지원 대상 사업 및 보조금액 의결): 8월 7일~8월 25일
 ③ 보조금 지급 및 팩트체킹 취재 보도/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개시: 8월 28일~2024년 1월  31일 (6개월 이상 개발기간이 소요되는 시스템 개발 사업의 경우, 기획안에 명시된 종료기간까지. 단, 반 기 마다 SNU팩트체크센터에 진행 상황 업데이트)
 ④ 사업 집행 상황 중간 점검: 11월 16일~11월 31일(변동 가능)
 ⑤ 사업 결과 보고서 제출: 2024년 1월 31일 오후 6시까지 (사업 종료 후 반드시 1개월 이내 제출)
 ⑥ 사업 종료 및 기금 집행 잔액 회수: 2024년 2월 1일~2월 29일

□ 유의 사항
- 지원자들은 SNU팩트체크 홈페이지 메인화면(http://factcheck.snu.ac.kr/) 우측 메뉴에 게시된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역대 선정작」과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FAQ」참조

- 팩트체킹 취재보도는 정치인 및 공직자 등의 발언이나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대중에게 회자되는 사실적 진술, 기타 경제‧ 과학‧ IT‧ 사회 ‧ 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정확한 사실 검증이 필요하다고 보이는 공적 사안을 다양한 검증 수단을 동원해 분석하고 평가하여 사실성 여부를 밝히는 것을 의미함
   
- 팩트체킹 취재보도는 어떻게 사실성을 검증했는지 그 과정이 뉴스 이용자들에게 구체적으로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검증하고자 한 사안의 사실성에 대한 판정이 최종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기획취재/탐사보도와 차별점을 가짐.

팩트체킹 취재보도의 기획안에는
- 어떤 내용의 사실성을 검증할 것인지 검증 대상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함, 이를 위해 검증하고자 하는 바를 여러 개의 진술문으로 나누어 서술하는 것이 권장됨(SNU팩트체크 홈페이지 factcheck.snu.ac.kr 게시물 참고)
- 검증 대상은 너무 추상적이거나 넓은 내용보다 취재를 통해 수집한 정보로 검증이 가능한 구체적 내용으로 제시되어야 함
- 검증하고자 하는 대상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중요한지 공적 의의가 제시되어야 함
-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에 대한 취재방법이 개괄적으로 제시되어야 함(예: 데이터분석, 문헌 검토, 국내외 현장 취재 등)
- 검증 방법은 관계자 진술만이 아니라 물적 근거(예: 관련 학술문헌, 판례, 규정, 각 기관별 통계자료 등 공신력 있는 2차 자료)를 동원한 것이어야 함
- 팩트체킹 시스템은 팩트체킹에 활용이 가능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 완성된 시스템은 출처를 밝히는 한 누구나 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됨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의 기획안에는 
-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이 팩트체킹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제시
- 구축하고자 하는 정보나 서비스가 공공적 성격이 있는지를 제시
- 타 언론사 및 제3의 기관 등이 팩트체크를 위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어떤 방식으로 개방성을 유지할 것인지를 제시
- 시스템의 기능과 개발 프로세스를 명시한 산출물 목록 계획서를 제출
- 시스템 개발 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 명시, 이와 관련된 내부 수행 계획 문서화 후 제시
- 향후 시스템 유지보수의 책임 주체 명시
- 학계 등 외부 전문가나 외부 인력을 활용할 경우, 역할 분담, 협업 형태, 지원 자금의 할당 방식을 제시하고 내부 인력이 어떻게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인지 계획을 밝힐 것
- 시스템 이용자와 원활히 소통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 제시

- 계획서(팩트체킹 취재보도/팩트체킹 시스템개발) 분량은 [별지] 양식 기준 최소 5장, 총 10장을 넘지 않도록 작성

- 증빙서류를 제출할 경우 해당 서류를 스캔하여 .jpg 또는 .pdf 파일 형태로 신청서 및 계획서와 함께 첨부 

- 선정된 기획안/개발안의 사업 기한은 공고문에 명시된 일정과 심사를 거쳐 인정된 기한을 준수하되, 부득이한 경우 SNU팩트체크센터와 사전 협의 후 조정 가능. 단순한 기일 연장 사안이 아니라 기획안/개발안에 제시되었던 것과 질적으로 차이가 있는 변동사항일 경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심사위원회가 변동 사안이 타당한지를 검토한 후 지원 계속 여부를 결정.

- 지원금 편성, 집행 및 정산은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기금 예산 편성 및 경비 집행 기준, 팩트체킹 취재/시스템 개발 지원 조건 및 서울대학교 여비규정을 준용하며, 지원금 집행 방법 위반 시, 보조금 회수 및 차년도 지원에서 제한 조치를 받을 수 있음

- 취재 완료 혹은 시스템 개발 이후 지정 기한 내 사업 결과 보고서(지원금 집행 내역 포함)를 반드시 제출해야 함. 다년간 사업으로 선정된 시스템 개발의 경우 반기마다 지원금 집행 내역을 포함한 보고서를 SNU팩트체크센터에 제출해야 함. 

- 본 사업 지원을 받은 콘텐츠/시스템은 SNU 팩트체크 플랫폼과 연계되어 활용 예정

□ 신청서 접수 및 연락처
 - [붙임] 신청서 및 [별지] 계획서 작성 후 snufactcheck@snu.ac.kr로 기한 내(8월 4일 오후 6시) 신청

문의
- E-mail : snufactcheck@snu.ac.kr
- ☎ : 010-9187-1081(고소영 연구원)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2023 3분기(15차)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_신청서 및 계획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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