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서울대학교 SNU팩트체크센터 2023년도 3분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공고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 다 음 - □ 사업 내용 - 신청 언론사의 팩트체크 관련 취재보도 기획안 혹은 팩트체크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 개발안 심사 후 실비 지원 - 개별 언론사 단독 과제 신청과 언론사 간 협력 과제 신청을 구분. 언론사 간 협력과제 개발 권장 □ 지원에 따른 조건 및 지원 금액 - 지원 조건 1. 팩트체킹 취재보도 : 취재 윤리 준수/기획안에 제시된 취재 계획 및 보도 횟수 준수 : 콘텐츠 게재 시, 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센터의 후원 사실 명시 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개발 소요 기간과 사업의 지속성을 고려해 다년간 사업으로 기획하여 지원할 수 있음 : 향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을 밝혀야 하며, 일회성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이 아닌 지속성 있는 서비스로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제시해야 함 : 지원 범위를 초과하는 개발 및 운영비 자부담 → 공용 인프라 기능 외 개별 언론사 특성에 맞는 추가 개발 및 일정범위 이상의 추가 작업비용 자부담 (다매체 적용, 데이터 이관 및 통합, 시스템 구조 변경 등) : 시스템 개발 다년 사업의 경우, 반기 마다 SNU팩트체크센터에 지원금 집행 내역을 포함한 보고서 제출 : 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센터의 후원 사실 명시 - 지원 금액 1. 팩트체킹 취재보도 : 지원 1 건 당 최대 3천만 원 이내 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지원 1 건 당 최대 1억 원 이내 □ 지원 대상 언론중재법 제2조 1항의 “언론”에 해당하는 방송,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 뉴스통신 및 인터넷신문 □ 심사 기준 1. 팩트체킹 취재보도 - 주제의 시의성- 팩트체킹 방식의 적합성 - 내용 구성의 타당성 - 취재보도 팀 구성의 적절성 - SNU팩트체크 서비스와의 연계성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팩트체크 서비스로서의 특화된 정체성 - 향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 - 시스템 개발 유지 보수 내부화 계획 - 시스템 개발 팀 구성의 적절성(외부 인력 결합의 구체성) -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성 □ 신청 절차 및 추진 일정 ① 사업 신청서 접수: 8월 4일 오후 6시까지 ② 서류 심사 및 선정(지원 대상 사업 및 보조금액 의결): 8월 7일~8월 25일 ③ 보조금 지급 및 팩트체킹 취재 보도/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개시: 8월 28일~2024년 1월 31일 (6개월 이상 개발기간이 소요되는 시스템 개발 사업의 경우, 기획안에 명시된 종료기간까지. 단, 반 기 마다 SNU팩트체크센터에 진행 상황 업데이트) ④ 사업 집행 상황 중간 점검: 11월 16일~11월 31일(변동 가능) ⑤ 사업 결과 보고서 제출: 2024년 1월 31일 오후 6시까지 (사업 종료 후 반드시 1개월 이내 제출) ⑥ 사업 종료 및 기금 집행 잔액 회수: 2024년 2월 1일~2월 29일 □ 유의 사항 - 지원자들은 SNU팩트체크 홈페이지 메인화면(http://factcheck.snu.ac.kr/) 우측 메뉴에 게시된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역대 선정작」과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 FAQ」참조 - 팩트체킹 취재보도는 정치인 및 공직자 등의 발언이나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대중에게 회자되는 사실적 진술, 기타 경제‧ 과학‧ IT‧ 사회 ‧ 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정확한 사실 검증이 필요하다고 보이는 공적 사안을 다양한 검증 수단을 동원해 분석하고 평가하여 사실성 여부를 밝히는 것을 의미함 - 팩트체킹 취재보도는 어떻게 사실성을 검증했는지 그 과정이 뉴스 이용자들에게 구체적으로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검증하고자 한 사안의 사실성에 대한 판정이 최종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기획취재/탐사보도와 차별점을 가짐. 팩트체킹 취재보도의 기획안에는 - 어떤 내용의 사실성을 검증할 것인지 검증 대상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함, 이를 위해 검증하고자 하는 바를 여러 개의 진술문으로 나누어 서술하는 것이 권장됨(SNU팩트체크 홈페이지 factcheck.snu.ac.kr 게시물 참고) - 검증 대상은 너무 추상적이거나 넓은 내용보다 취재를 통해 수집한 정보로 검증이 가능한 구체적 내용으로 제시되어야 함 - 검증하고자 하는 대상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중요한지 공적 의의가 제시되어야 함 -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에 대한 취재방법이 개괄적으로 제시되어야 함(예: 데이터분석, 문헌 검토, 국내외 현장 취재 등) - 검증 방법은 관계자 진술만이 아니라 물적 근거(예: 관련 학술문헌, 판례, 규정, 각 기관별 통계자료 등 공신력 있는 2차 자료)를 동원한 것이어야 함 - 팩트체킹 시스템은 팩트체킹에 활용이 가능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 완성된 시스템은 출처를 밝히는 한 누구나 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됨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의 기획안에는 -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이 팩트체킹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제시 - 구축하고자 하는 정보나 서비스가 공공적 성격이 있는지를 제시 - 타 언론사 및 제3의 기관 등이 팩트체크를 위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어떤 방식으로 개방성을 유지할 것인지를 제시 - 시스템의 기능과 개발 프로세스를 명시한 산출물 목록 계획서를 제출 - 시스템 개발 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 명시, 이와 관련된 내부 수행 계획 문서화 후 제시 - 향후 시스템 유지보수의 책임 주체 명시 - 학계 등 외부 전문가나 외부 인력을 활용할 경우, 역할 분담, 협업 형태, 지원 자금의 할당 방식을 제시하고 내부 인력이 어떻게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인지 계획을 밝힐 것 - 시스템 이용자와 원활히 소통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 제시 - 계획서(팩트체킹 취재보도/팩트체킹 시스템개발) 분량은 [별지] 양식 기준 최소 5장, 총 10장을 넘지 않도록 작성 - 증빙서류를 제출할 경우 해당 서류를 스캔하여 .jpg 또는 .pdf 파일 형태로 신청서 및 계획서와 함께 첨부 - 선정된 기획안/개발안의 사업 기한은 공고문에 명시된 일정과 심사를 거쳐 인정된 기한을 준수하되, 부득이한 경우 SNU팩트체크센터와 사전 협의 후 조정 가능. 단순한 기일 연장 사안이 아니라 기획안/개발안에 제시되었던 것과 질적으로 차이가 있는 변동사항일 경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심사위원회가 변동 사안이 타당한지를 검토한 후 지원 계속 여부를 결정. - 지원금 편성, 집행 및 정산은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 사업 기금 예산 편성 및 경비 집행 기준, 팩트체킹 취재/시스템 개발 지원 조건 및 서울대학교 여비규정을 준용하며, 지원금 집행 방법 위반 시, 보조금 회수 및 차년도 지원에서 제한 조치를 받을 수 있음 - 취재 완료 혹은 시스템 개발 이후 지정 기한 내 사업 결과 보고서(지원금 집행 내역 포함)를 반드시 제출해야 함. 다년간 사업으로 선정된 시스템 개발의 경우 반기마다 지원금 집행 내역을 포함한 보고서를 SNU팩트체크센터에 제출해야 함. - 본 사업 지원을 받은 콘텐츠/시스템은 SNU 팩트체크 플랫폼과 연계되어 활용 예정 □ 신청서 접수 및 연락처 - [붙임] 신청서 및 [별지] 계획서 작성 후 snufactcheck@snu.ac.kr로 기한 내(8월 4일 오후 6시) 신청 □ 문의 - E-mail : snufactcheck@snu.ac.kr - ☎ : 010-9187-1081(고소영 연구원) |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2023 3분기(15차)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_신청서 및 계획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