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서울대학교 SNU팩트체크센터에서 2023년도 2분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 다 음 -
□ 사업 내용
- 신청 언론사의 팩트체크 관련 취재보도 기획안 혹은 팩트체크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 개발안 심사 후 실비 지원
- 개별 언론사 단독 과제 신청과 언론사 간 협력 과제 신청을 구분. 언론사 간 협력과제 개발 권장
□ 지원에 따른 조건 및 지원 금액
- 지원 조건
1. 팩트체킹 취재보도
: 취재 윤리 준수/기획안에 제시된 취재 계획 및 보도 횟수 준수
: 콘텐츠 게재 시, 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센터의 후원 사실 명시
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개발 소요 기간과 사업의 지속성을 고려해 다년간 사업으로 기획하여 지원할 수 있음
: 향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을 밝혀야 하며, 일회성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이 아닌 지속성 있는 서
비스로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제시해야 함
: 지원 범위를 초과하는 개발 및 운영비 자부담
→ 공용 인프라 기능 외 개별 언론사 특성에 맞는 추가 개발 및 일정범위 이상의 추가 작업비용 자부담(다매체 적용, 데이터 이관 및 통합, 시스템 구조 변경 등)
: 시스템 개발 다년 사업의 경우, 반기 마다 SNU팩트체크센터에 지원금 집행 내역을 포함한 보고서 제출
: 한국언론학회-SNU팩트체크센터의 후원 사실 명시
- 지원 금액
1. 팩트체킹 기획 취재 : 지원 1 건 당 최대 3천만 원 이내
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지원 1 건 당 최대 1억 원 이내
□ 지원 대상
언론중재법 제2조 1항의 “언론”에 해당하는 방송,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 뉴스통신 및 인터넷신문
□ 심사 기준
1. 팩트체킹 기획 취재
- 주제의 시의성
- 팩트체킹 방식의 적합성
- 내용 구성의 타당성
- 취재보도 팀 구성의 적절성
- SNU팩트체크 서비스와의 연계성
2. 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 팩트체크 서비스로서의 특화된 정체성
- 향후 유지·보수·업그레이드 계획
- 시스템 개발 유지 보수 내부화 계획
- 시스템 개발 팀 구성의 적절성(외부 인력 결합의 구체성)
-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성
□ 신청 절차 및 추진 일정
① 사업 신청서 접수: 5월 31일 오후 6시까지② 서류 심사 및 선정(지원 대상 사업 및 보조금액 의결): 6월 1일~6월 16일
③ 보조금 지급 및 팩트체킹 취재 보도/팩트체킹 시스템 개발 개시: 6월 19일~11월 17일
④ 사업 집행 상황 중간 점검: 8월 16일~8월 31일(변동 가능)
⑤ 사업 결과 보고서 제출: 11월 17일 오후 6시까지 (사업 종료 후 반드시 1개월 이내 제출)
⑥ 사업 종료 및 기금 집행 잔액 회수: 11월 20일~12월 15일
□ 신청서 접수 및 연락처
- [붙임] 신청서 및 [별지] 계획서 작성 후 snufactcheck@snu.ac.kr로 기한 내(5월 31일 오후 6시) 신청
□ 문의
- E-mail : snufactcheck@snu.ac.kr
- ☎ : 010-9187-1081(고소영 연구원)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1. 2023 2분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_신청서 및 계획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