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외부안내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 제2기 교육생 모집 안내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 제2기 교육생 모집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세계 최초의 독립언론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약칭 뉴스쿨)’이 언론판을 함께 바꿔나갈 제 2기 교육생을 찾습니다. 뉴스쿨은 교육-실무-창업 3단계 통합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저널리즘스쿨과는 다른 커리큘럼으로 운영합니다. 뉴스쿨의 교육목적은 ‘좋은 기자’ 양성을 뛰어넘어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언론 창업입니다.
 
1. 언론사 입사용 강좌가 아니라 ‘탐사보도’, ‘데이터저널리즘’, ‘저널리즘+’ 등 3개 영역의 이론과 실기 강좌(총 34강)를 통해  ‘진짜 저널리스트’를 육성합니다. (참고: 커리큘럼

2.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뉴스타파 펠로우십 과정(6-12개월)을 통해 실무 능력을 키웁니다. 펠로우는 희망자 중에서 선발하며 뉴스타파 신입 저널리스트 급여 수준의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또 미국탐사보도협회(IRE), 글로벌탐사저널리즘센터(GIJN) 주최 국제 콘퍼런스에 참여해 최신 탐사보도, 데이터저널리즘 동향을 배우고 세계적 독립언론 및 탐사저널리스트와 네트워크를 구축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비영리 독립언론 창업 인프라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스타트업 창업 후 1년간 운영비를 지원합니다. 창업 대상자는 뉴스쿨 참가자 중에서 선발하며, 스쿨 수강생이 창업한 독립언론은 뉴스타파 네크워크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뉴스쿨’은 현재 우리 사회 언론환경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현직 언론인과 예비 언론인들을 두루 환영합니다. 뉴스타파의 지난 10년 독립언론 노하우를 공유하겠습니다. 뉴스쿨의 비전은 뉴스타파와 같은 비영리 독립언론을 인큐베팅해 한국언론 생태계를 바꾸는 것입니다. 뉴스쿨을 통해 하나 둘 독립언론이 만들어지고 비영리 독립언론 생태계가 조성된다면 기성 언론생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독립언론 100개 만들기 프로젝트’, ‘뉴스쿨’과 함께 하고 싶은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지원자격
- 나이와 학력 제한 없음
- 모든 수업에 참석할 수 있는 분(수요일 저녁 7시30분~10시, 토요일 오후 1시~6시 주2회 교육)
※수도권 이외 지역 교육생에 한해 ‘수요일 강의’는 온라인 강의 참석 허용
- 해외 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분
- 뉴스타파 설립 정신에 동의하시는 분

□ 주요강좌 및 과정
- 탐사보도와 데이터저널리즘 이론과 실기
- 펠로우 과정을 통한 탐사보도 실무
- 독립언론 스타트업 솔루션, 창업 인큐베이팅

□ 선발과정
- 1차 서류전형 
- 2차 면접전형

□ 교육일정  
- 1단계 과정 : 4월 1일부터 7월 1일 까지 매주 수요일, 토요일

□ 교육장소
서울 충무로 뉴스타파함께센터(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212-13)

□모집인원
- 20명 내외

□교육비
- 무료

□전형일자
- 서류 접수 기간 : 2월 6일 ~ 3월 5일 
- 면접 전형 : 3월 16일 ~ 3월 17일(예정)
- 합격자 발표 : 3월 20일 
- 첫 수업 시작일 : 4월 1일

□제출서류 및 제출방법
-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양식 다운로드
위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아래 구글폼으로 접수해주세요.
- 구글폼 접수(링크
구글폼으로 서류 접수시에는 gmail계정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 1단계 수료조건은 90% 이상 출석과 실습과제물 제출입니다.
- 2단계 펠로우 과정은 1단계 교육을 수료한 사람 중 과정 평가 및 면접을 통해 선발합니다. 
- 3단계 창업 과정은 독립언론 창업 기획안 검토 후 지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 최종합격자는 지원서 기재 사항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를 경우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문의
-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 담당자(02-6956-3665,jangpro@newstapa.org)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