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외부안내

계간 등재학술지 <언론과 사회> 기획 세미나 개최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사단법인 언론과사회 및 계간 학술지 <언론과사회>는 오는 11월 4일 (금) 오후 <저널리즘의 정당성 위기>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이 2차 기획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주제 : <저널리즘의 정당성 위기>

 

기획 의도

 이 세미나는 저널리즘의 정당성 위기’, 그러니까 탈경계와 반()정치의 시대에 직면한 저널리즘의 정당성 위기에 대한 새로운 질문을 위하여 기획되었다. 이 세미나는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관찰할 수 있는, 정치와 언론의 영역에 제기되는 낡은 기준과 관행들의 탈구 현상에 주목한다. 그리고 이로부터 유래한 현대 저널리즘의 위기 상황을 정당성 위기(Legitimation Crisis)’로 규정하고자 한다. 이는 정치적제도적 권위의 유지에 필요한 합의 자체가 붕괴되는 상황을 지칭한다. 특별히 저널리즘의 탈경계화정치의 반()정치화의 세계적인 경향은 이러한 위기의 원인이자 동시에 결과라는 이중적인 특성을 가진다. 이를 통해 이 세미나는 현재 한국 언론 전반에 드리워져 있는 위기의 양상들을 한층 성숙한 언론의 진정성(authenticity)’ 회복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계기를 발견하는 노력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사단법인 언론과사회 및 학술지 <언론과사회>는 이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지난 2020년부터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세미나를 연속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이는 무엇보다 저널리즘 연구를 언론학 내부의 전통적인 프레임이 가두지 않고, 보다 넓은 맥락의 사회과학적 연구 관심으로 이끌어나가고자 하는 내부적인 활동의 방향성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 이 주제와 관련해서도, 거시적인 관점에서 사회적정치적 조건에 주목하면서 문제를 진단하고 새롭게 질문을 제기하는 학술적인 논의 공간은 여러 현실적인 이유로 그동안 학계에서 별달리 시도된 바가 없다. 그런 면에서 이 세미나는 이 문제에 대한 주목과 관심을 적극적으로 공론화하는 중요한 장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세미나 개요
- 일 시: 2022년 11월 4일(금) 14:00~17:30
- 장 소: 모임방 ‘포레스트 구구’(서울시 종로구 안국동 17-1) (https://bit.ly/3h7yYbi​)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https://bit.ly/3NKMazf​
          이 세미나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됩니다.
- 주최: 사단법인 언론과사회
- 후원: 뉴스통신진흥회

 

□ 일정

시간

내용

비고

14:00 ~ 14:10

개회 

 ㅇ​ 개회사: 이동후(인천대, <언론과 사회> 편집위원장),

     임상원(고려대 명예교수, 사단법인 언론과사회 이사장) 

 

14:10 ~ 15:50

제1세션 

 ㅇ​ 사회 : 박홍원(부산대)

 ㅇ​ 발표 1 : 박대민(선문대)

   - 통과하면 사실로 인정되는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는가?       설명가능한 인공지능을 통한 사실성 제도로서 언론의         재구성에 대한 시론 

 ㅇ​ 토론 : 유용민(인제대), 이정현(중앙대) 

 ㅇ​ 발표 2 : 정선호(건국대)

     - 시민이 기대하는 저널리즘과 정치 보도

 ㅇ​ 토론 : 오현경(서울대), 김창숙(이화여대)  

 

15: 50 ~16:10 

휴식 

 

16:10 ~ 17:30 

제2세션 

 ㅇ​ 사회 : 박홍원(부산대) 

목록